산청군의회, 멸구가 들어 군을 말려 죽인다
산청군의회, 멸구가 들어 군을 말려 죽인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1.14 18:4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도정/제2사회부 본부장(산청·함양·거창)

“산청군의회에 멸구가 들었어요” 지난해 12월 30일 산청군 종무식장에서 A군의원이 공무원들에게 인사차 산청군의회의 현실을 꼬집어 풍자한 말이다.


오죽 답답했으면 자신이 몸을 담고 있는 의회와 동료의원들에 대해 이렇게 표현을 했을까 생각하니 제7대 전반기 산청군의회가 군정 발목잡기와 개인의 위상높이기에 급급해 군민들의 안녕과 군 발전을 저해하는 해악으로 존재하지는 않았는지 되짚어 볼 필요가 있지 않나 싶다.

산청군의회는 10명의 의원 중 새누리당 소속 의원 8명과 무소속 의원 2명으로 절대적으로 새누리당의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단체장 역시 새누리당 소속으로 정당정치의 원리로 본다면 의회와 집행부간의 소통과 협조가 여타 시·군에 비해 원활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이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갖가지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진흙탕 속에서 뒹구는 의회와 집행부 속에서 관련 공무원들의 사기 또한 바닥을 치고 의욕을 상실한지 오래다.

멸구란 중국에서 바람을 타고 날아오는 곤충으로 각종 식물에서 생활하며 성충·유충 모두가 벼·보리·옥수수 등 농작물 줄기의 즙을 빨아 먹어서 말려 죽이는 피해를 준다.

산청군의회가 이러한 해충으로 비유되고 군의원 스스로가 자신이 속하는 기관과 동료의원들을 비하하는 한편에는 7대 의회 출범이후 군의회의 역할론에 대한 회의감과 양심이 작용했으리라 본다.

대표적인 예를 들어 동의보감촌 부지매각 조사특위를 통해 헛심만 쓰고 실속없이 마무리 해 집행부와의 힘겨루기로 행정력과 시간만 낭비 했다는 비난을 받고도 추가 부지매각과 관련해 진전이 없으므로 투자의 유치와 동의보감촌 활성화는 물론 기업에 대한 군의 이미지 실추와 투자의욕을 상실케 해 군에 막대한 손실을 끼치고 있지만 누구하나 여기에 대한 책임을 지거나 반성하는 의원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무소속 B의원이 담당 사무관에게 화분을 던져 폭행하고 막말을 하는 사태가 발생해 벌금형을 선고 받았다.

B의원의 경우 공무원과 언론인이 참석한 식사자리에서 자신에게 협조하지 않는 언론인을 꼬집어 청부폭행을 하겠다는 말을 서슴치 않았고 해당 언론인에 대해 자신의 의원실에 출입하지 말라는 막말까지 한 것으로 알려져 그 자질마저 의심스럽게 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후반기 의장은 자신이 하는 것으로 확정이 됐다는 발언도 서슴지 않고 군수와의 힘겨루기를 통해 길들이기에 나섰다는 비난마저 일고 있다.

무상급식 조례안과 관련해서도 집행부와의 힘겨루기로 전국 최초로 의안을 통과 시켰으나 재의를 받고 부결시키는 해프닝을 거듭하고 이와 관련해 집행부에 협조하는 모 기업인에 대한 보조금 관련 사안을 들춰내 조사특위를 구성함으로써 보복에 가깝다는 의혹마저 일게 했다.

특히나 이와 관련해 C의원이 해당 기업의 관련자를 찾아가 의회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를 했다는 후문까지 돌고 있어 군의회가 후안무치와 안하무인의 행동을 서슴치 않고 있다는 빈축을 사고 있는 것이다.

D의원의 경우 자녀 명의로 전기업체를 경영하며 가로등 공사와 관련해 관련 공무원에게 뇌물을 제공하는 등의 비리를 저지르고도 행정사무감사 시 사전 공사대금 지급을 촉구하는 발언을 해 도덕성 논란에 휩싸였다.

익명을 요구한 모 의원은 “의장을 비롯한 대다수의 의원들이 무슨 약점이 잡혔길래 무소속 B의원에게 줄서기를 하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다”며 “이대로는 산청군이 4년간 퇴보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다”고 말해 정당정치가 상실된 산청군의회를 개탄했다.

A의원의 멸구발언과 관련해 산청군의회는 징계위원회를 소집하고 의회의 이미지를 실추시킨 A의원에 대해 징계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A의원이 발언을 사과하는 선에서 마무리 됐다고 한다.

하지만 군민들은 A의원의 이 같은 멸구발언에 대해 찬사와 박수를 보내고 전체 군의원이 다시금 지나간 1년 반을 되돌아 보는 계기로 삼기를 진정으로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