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게임은 어떤 존재인가
당신에게 게임은 어떤 존재인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11.20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영숙/영산대

게임ㆍ컨텐츠학과장

게임! 당신에게 게임은 어떤 존재인가.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킨다는 기사를 접할 때마다 과연 우리에게 게임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만 하는 존재인지 고민해 본다.

국내 게임시장 규모 10조 원, 해외 수출 20억 달러를 달성했다 하고, 게임 산업을 차세대 핵심 콘텐츠 산업이라 말한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지하철 내에서 혹은 식당에서 핸드폰을 들고 게임을 즐기는 풍경은 이제 낯설지 않다. 스타크래프트가 국내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지난 2000년대 초반부터 PC방이 흥행하고, 프로게이머라는 새로운 직업군마저 생겨났다. 지금은 다양한 종류의 게임으로 리그전을 펼치면서 E-sports라는 신종 스포츠가 생겨났다.

이제는 매니아층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28%가 여가시간에 게임을 즐긴다고 한다.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 소중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즐거움. 게임은 우리에게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존재이다. 우리 나라의 게임 산업에 주요 매출의 우위를 차지하는 대다수 게임이 MMORPG(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역할 수행 게임) 장르이다. 이는 나를 대신할 캐릭터를 선택하고 이들을 성장시켜 나가기 위해 많은 시간을 게임 플레이에 들여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결과가 눈에 쉽게 보이는 것에 끌려 게임플레이를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사람들로 인해 게임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고, 사회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부분을 막기 위한 대책들이 생겨나고 있다. 게임 과몰입, 인터넷 중독. 이런 단어들을 흔히 언론 보도에서 접하게 된다. 게임 과몰입 상담센터를 통해 게임 과몰입 유형별 특성에 맞는 상담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게임 업체는 ‘심야시간 청소년 셧다운제’를 도입하여 청소년 이용 비율이 높은 메이플 스토리, 마비노기, 바람의 나라 이 3개의 게임에 대해 우선 실시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정에서 청소년 자녀가 게임이용시간을 지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주민번호별 게임가입 확인 포털(http://clean.kisa.or.kr)’사이트라는 것이 운영되고 있다. 부모가 요청하면 게임회사에서 자녀의 게임 접속 시간을 별로도 설정하여 그 시간 외에는 게임에 접속할 수 없도록 하는 ‘자녀 게임이용 관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게임 중에는 ‘재미’라는 게임 요소와 특별한 목적을 부가하여 제작하는 기능성 게임도 있다. 기능성 게임은 교육과 훈련, 치료 등의 목적성 게임으로 게임 산업의 장르 다변화와 영역 확대는 물론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해소와 건전한 게임 문화 조성에도 기여할 것이다. 16년째 개최되고 있는 ‘대한민국 게임대상’ 행사에 올해 기능성 게임상이 신설되었고, 첫 상의 영광을 받은 (주)JCE의 ‘나누별 이야기’는 남북 분단과 DMZ를 소재로 분단의 아픔과 DMZ 탐사 등 교육적 기능과 게임을 접목시킨 게임이다. 지구 온난화, 물 부족, 식량 부족, 비만, 소아암 등 세계적인 이슈가 되는 주제를 다루어 문제해결과 집단 지성에 도움을 주는 게임에 많은 기업들이 눈을 돌리고 있다. 건건한 게임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정부, 기업, 가정, 개인 등 다각도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