⑧ 샤리권과 함께하는 댄스 이야기
⑧ 샤리권과 함께하는 댄스 이야기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11.2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년 댄스파티로의 초대

반드시 파트너와 함께 참석하는 매너

춤은 혼자 즐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보자라면 서서히 분위기 익히게 되는 것


매년 연말이면 이런 저런 모임이 가장 많은 때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댄스파티에 초대를 받았을때 선듯 참석의사를 밝힌다는 것은 어려운듯하다.
한국은 아직도 파티문화에 익숙하지 않을 뿐더러 특히 댄스파티는 전혀 다른 세계같이 느끼는 분들이 많은것 같다.

예로부터 특히 춤추고 노래하는 것은 우리 인간의 가장 내면 깊숙한 곳에 자리한 누구도 싫어하지 않는 인간 본연의 거부할 수 없는 것들이라고 생각한다.
어느날 댄스파티에 초대를 받거나 초대되었을때 어떻게 의상을 입고 어떻게 어울릴까에 대해서 지면을 통해서 댄스파티로의 초대를 말하고 싶다.
댄스파티에 초대를 받았을 때는 반드시 파트너와 함께 참여를 하여야 한다.

춤은 혼자 즐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댄스파티에 초대를 할 경우 2장을 기본적으로 보내게 된다.
초대장을 받았을 때 파트너가 없어 혼자가게 될 경우는 주최측에 혹시 혼자 참석한다는 것을 알려 혹시 혼자 참석하는 다른사람과  일일 댄스파트너로 소개해주는 경우도 있다.
초대권을 보면 의상 코드에 대해서도 안내 되어있다. 포멀(Formal)의상 즉 정장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정장이라면 댄스파티에서는 댄스를 하기에 적합한 턱시도와 나비넥타이 그리고 여성은 댄스용 드레스를 말한다.

때로는 댄스파티이면서도 크게 격식을 갖추지 않는 경우는  인 포멀(Informal)의상 즉 꼭 정장이 아니여도 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라틴위주의 파티 또는 가벼운 댄스파티에서는 특별히 격식을 갖춘 의상을 입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격식을 갖춘 의상이라면 기본적으로 남성은 춤이 가능한 턱시도에 나비넥타이를 여성은 춤이 가능한 롱 드레스를 입어야 한다.


또 댄스파티에서는 춤을 같이 공유하며 즐겨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장신구 여성의 경우 큰 모자와 큰 머리장식 또는 상대에게 상해를 줄 수 있는 액세사리는 금해야 하며, 남성의 경우는 여성의 드레스에 걸리는 벨트 등은 금해야 한다.

물론 댄스화도 빠트리지 말고 준비를 해가야 한다. 라틴댄스만 하는 분이라면 라틴화만 준비하면 되지만 혹 라틴과 모던을 다 즐기는 분들은 라틴댄스도 모던댄스도 가능한 겸용 댄스화를 준비하거나 라틴댄스와 모던댄스 중 어느 쪽을 더 즐기는가에 따라서 댄스화를 한 가지만 선택하여 신어도 관계가 없다.
또 모든 의상을 갖추었다면 향수 사용도 마지막으로 해 주는 것이 최고의 매너를 갖춘 사람으로 평가될 것이다.

하지만 너무 진한 향수 즉 내가 어떤 향을 선호한다고 너무 진한 향을사용하게 되면 상대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기분 좋은 댄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가벼운 후로랄계향을 사용 해 주는 것이 좋다.
댄스 파티장에서의 예의에 대하여 잠깐 나열을 하면, 댄스 파티장에서 누군가에게 댄스 신청을 받았다면 신청에 응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피치 못할 사정 즉 음악이 흐르는 춤을 출 수 없을 때,  또는 방금 전까지 춤을 추어 잠시 쉬고 싶을 때는 반드시 이유를 말하여 거절의 의사를 밝혀야 한다. 춤을 신청했는데 그저 고개를 젓거나 손을 저어 춤을 거절하는것은 매너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상대에게 매우 불쾌함을 줄 수 있다.

또한 파트너를 대동했다면 처음 곡과 마지막 곡은 반드시 파트너와 춤을 추어야 한다. 파트너와 동석한 상대의 파트너에게 춤을 신청 할 때는 동석한 상대에게 양해를 구한 다음 춤을 신청하는 것이 매너이다. 춤을 추는 플로어로 이동할 때는 상대방 여성을 항상 에스코트하여 이동하여야 하며 플로어에서 춤을 시작하였으면 한곡을 마친 후에 좌석으로 에스코트해주는 배려가 필요하다.
춤을 추다가 잘못하여 다른 커플과 부딧히거나 발을 밟으면 정중하게 사과의 말을 건네고 심한경우는 춤을 멈춰 상대가 많이 다쳤는지 배려하는 매너가 필요하다.

춤을 추어 나가는 방향은 시계의 반대방향 즉 왼쪽으로 돌면서 춤을 추어야 하는것은 댄스의 교통법규와도 같아서 훌로워의 중앙을 가로지르며 춤을 추는것은 마치 교통법규에서 중앙선을 침범하는 행위와 같은 위험한 행위로 절대로 훌로워를 가로질러 혼자만의 독무로 주위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면 안된다.
일단 훌로워에 나와 춤을 추기 시작했다면 음악의 리듬에 맞춰 왼쪽으로 돌면서 춤을 추어야 하는데 간혹 춤을 추다 멈추어 훌로워 중간에서 논쟁을 하는 행위도 절대 금물이다.

처음 댄스파티에 참석하는 분들은 댄스파티에서 꼭 춤을 추어야 한다는 부담감보다는 댄스파티의 분위기도 즐기고 간혹 배운 종목의 음악이 흐를 때는 자신있게 훌로워에 나가 여러사람들과 함께 춤을 즐기는 것도 연습에 의해서 서서히 댄스파티의 분위기를 익힐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댄스 초보자라고 춤을 즐기지 못하는 부담보다는 처음 댄스파티에 적응하는 시기에 댄스파티를 잘 즐기기 위한 적응기간이라 생각하고 부담 없이 댄스파티에 참석해 보면 다른 세상을 보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