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발전 좀먹는 뒷거래 발본해야
상생발전 좀먹는 뒷거래 발본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2.21 18:3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이 지역상권에 침투하면서 인근 상인들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해 상생발전이란 명목으로 내는 돈이 독약이 되는 경우를 종종 본다. 상인대표나 목소리 큰 몇몇 상인들이 그 돈의 일부를 가로채다 들통이 나 영어의 몸이 되는 사례가 끊이지 않는다. 도내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유사한 사건이 터지고 있지만 도내에서 또 무더기로 징역형을 받아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012년 마산 회원구의 전통시장 두 곳 인근에 대형마트가 입점할 당시 대형마트 측에서 낸 각 3억원과 2억원에 가까운 상생협력발전기금 중 많은 액수를 가로챈 전통시장 상인회장과 회원 등 6명이 징역형을 선고받은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마산통합상인연합회에 지급된 4억5000만원을 빼돌려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당시 경남상인연합회 회장도 항소심에서 징역형이 선고됐다.

이 상생협력발전기금이란 게 이름만 거창했지 상권이 잠식당해 피해를 보는 일반 영세상인들에게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는 게 입증된 셈이다. 상인대표나 일부 회원들의 사욕으로 인해 상인회원들간에 불신만 키워 그들 공동체가 파괴되는 지경에 이르고 만 꼴이다. 똑 부러지게 증거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결과를 초래한데는 대형마트 측의 노림수가 없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

결론적으로 대형마트가 지역상권을 무차별 잠식해 온 지난 몇 년 전, 상인단체들의 그 아우성 뒤에 부도덕하고 파렴치한 일부 상인대표와 상인들, 그리고 상인들에게 재갈을 물린 대기업의 비양심이 있었다는 것이 확인됐다. 지금도 검은 거래와 파렴치한 사리사욕은 진행중일 것이다. 차제에 상생발전이란 미명하에 진정한 상생을 좀먹고 있는 곳이 또 없는지 더 세심하게 살펴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