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화문은 항상 닫아주셔도 좋습니다
방화문은 항상 닫아주셔도 좋습니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6.08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복/통영소방서 구조대장
지금 당신의 가정이나 직장의 방화문은 닫혀 있는가? 열려 있다면 당장 닫아두자.

오늘날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 하고 있다. 이런 변화 속 복잡 · 다양한 도시구조는 시설의 초고층화, 지하화 등으로 나타나고 이로 인한 환경들 속에서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유형의 화재 등으로 많은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항상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국토가 좁은 우리나라는 이런 현상이 더욱더 심각하다. 그 중 아파트, 주상복합과 같은 고층건물에서 화재발생시 방화문의 개폐여부는 인명과 재산의 피해 규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방화문이란 화재를 막기 위하여 설치한 문이다. 방화문이 중요한 것은 화재발생시 대형화재로 번지는 것을 막는 동시에 화염과 연기 및 유독가스로부터 건물내 사람들을 안전하게 밖으로 탈출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방화문을 통풍이 되지 않고, 통행에 불편을 준다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닫아두지 않고 열어두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럴 경우 화재발생케 되면 많은 외부공기가 유입되어 순식간에 화염과 연기 및 유독가스가 위층으로 번지는 굴뚝(연돌)효과가 나타나 대형화재로 확산된다.
하지만 화재보다 더 큰 문제는 화재로 인해 발생하는 유독가스다. 일반 사람들은 화염이 인명피해에 가장 큰 요인이라 생각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화염보다는 연기와 유독가스가 인명피해에 가장 큰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연기와 유독가스가 열린 방화문을 통해 비상계단 쪽으로 유입되어 건물 내 사람들의 탈출을 어렵게 한다.

조금은 불편하고 번거롭더라도 방화문을 항상 닫아두는 작은 행동하나 하나가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방지하고 나아가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상상이 가는가? 일명 '나비효과'와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다. 그러나 뒤집어 생각해보면 손쉬운 작은 행동으로 큰일을 예방할 수 있다면 얼마나 효율적이고 경제적인가. 이제부터라도 방화문을 열어두는 작은 행동이 큰 화를 부르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직도 당신의 방화문이 열려있습니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