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 다곡리조트 무산위기의 교훈
함양 다곡리조트 무산위기의 교훈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3.09 18:2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군 최대 역점사업 중 하나인 다곡리조트 개발사업이 10년 동안 답보상태를 거듭한 끝에 무산위기에 처했다. 함양군이 현 시행사로서는 더 이상 사업진행이 어렵다고 판단해 다곡리조트 개발사업 시행자 지정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은 이미 짐작해온 바 군민들의 충격은 그다지 크지 않지만 군이 공식 확인하고 나서 허탈감은 적지 않다.


군이 행정적인 절차를 거쳐 시행자 지정을 취소했음에도 시행사는 설계변경 등을 통해 투자를유치해 사업의 계속 추진 의지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지난 10년 동안 이 사업이 답보상태를 면치 못한 가장 큰 이유가 사업비 확보 차질이었다는 점에서 시행사의 계획에서 희망을 찾기란 사실상 어렵다. 군 관계자도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할 수 있다.

기적적인 상황변화가 벌어지지 않는 한 다곡리조트 개발사업은 무산될 수밖에 없다. 이 사업은 산세 수려한 지곡면의 두 개 마을에 걸쳐 970만㎡ 임야에 7200억원을 투입해 골프장과 스키장, 호텔과 콘도미니엄 등 대단위 관광휴양시설을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처음 이 사업 구상이 발표되고 시행사가 청사진을 밝혔을 때 신세계를 꿈꿨던 군민들의 기대는 여지없이 무너져 버렸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사업의 무산원인은 투자유치 실패다. 지자체와 시행사 모두 무리한 사업구상과 막무가내식 추진을 했다는 결론이 가능하다. 콕 집어 선거에 골몰하는 단체장의 과욕이 낳은 것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일각에서 그렇게 분석하는 것은 무리가 아니다. 문제는 이와 같은 사례가 타 지자체에서도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 피해는 주민에게 전가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