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계 청렴제고 구호로만 안된다
경남교육계 청렴제고 구호로만 안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3.20 18:3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교육계의 비위가 생각보다 심각한 수준이다. 명백한 범법행위는 물론이고 도덕적 해이가 단순히 우려할 수준을 넘어섰다. 최근에 발표된 각종 자료나 쏟아지는 학부모들의 제보를 종합해보면 그 심각성이 어떠한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우리사회의 어느 분야보다도 깨끗해야 하고, 그럴 것이라 믿고 있는 교육현장이 여타 분야와 다름없는 모습을 확인하는 마음이 참으로 무겁다.


최근에 이슈가 된 것만 열거해도 상기 지적이 과하다고 반박하기 어렵다. 공금횡령과 음주운전 적발자의 신분위장 건이 그렇고, 본보가 지난 14일자 보도하자 중앙방송에서도 전국적 이슈로 보도한 신학기 난무하는 과도한 촌지잡음도 가볍지 않다. 최근 3년간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도교육청 소속 직원이 100여명인데, 이 중 상당수가 신분을 속였다는 감사원의 감사결과는 충격적이다.

그럼에도 도교육청의 대응은 너무 안이하다. 신분위장자의 명단을 통보받은 도교육청은 다분히 형식적인 행정절차만 수행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확인을 거쳐 다시 감사원에 보고했을 뿐 자체적인 처리계획은 없어 보인다. 과도한 촌지수수 지적에 대해서는 도교육감 명의로 청렴 서한문을 도내 전 학부모에게 발송했다. 금품을 준 학부모도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안내와 함께.

작년 말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년도보다 3등급 하락한 11위를 기록하자 교육감은 앞으로 청렴문제는 자신이 직접 챙기겠다고 공언했다. 그럼에도 이번 도교육청의 대처는 매우 미약하다. 강력한 내부단속과 일벌백계 경종이 무엇보다도 앞서야 한다. 그러나 그런 의지는 찾아보기 어렵다. 요란한 청렴제고 행사로 비위를 막지 못한다는 걸 모르는 바 아닐텐데, 참으로 우려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