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주변 불량식품 왜 근절 안되나
학교주변 불량식품 왜 근절 안되나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3.21 19:0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주변에서 판매되는 어린이 기호식품의 안전관리는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는 것은 어른들의 의무이고, 어린이들이 올바른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 또한 교육의 역할이다. 그럼에도 불량식품이 여전히 판을 치고 있는 것은 왜일까. 매번 신학기 때마다 관계기관에서 점검하고 단속하고 처벌하고 있지만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신학기를 맞아 경남도가 2주간에 걸쳐 도내에서 생산되는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특별단속을 벌인 결과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손쉽게 사 먹는 과자와 사탕, 젤리류를 생산하는 도내 제조·가공업체 12곳을 조사해 봤더니 4개 업체에서 생산한 22개 품목이 식품위생법을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출처불명의 재료나 유통기한이 지난 원료를 사용했다고 한다.

심하게 말해 쓰레기로 식품을 만들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것도 어린이들이 즐겨먹는 과자류를 말이다. 양심이 있다고 볼 수 없는 사람들이다. 불량식품을 제조해 판 업자가 사형을 당했다는 중국발 뉴스가 머리에 떠오르는 것은 지나친 감정일까. 관계당국의 대응에 대한 분노감도 감추기 어렵다. 조금도 개선되지 않고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가장 큰 이유가 사실 거기에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당국은 앞으로 부정ㆍ불량식품이 뿌리 뽑힐 때까지 단속과 처분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의지를 뒷받침하듯 중대한 위반행위를 한 업체를 검찰에 송치해 정식 수사를 받게 한다고 한다. 당국의 학교주변 불량식품 척결 공언이 고장난 테이프를 듣는 것 같다는 지적을 다시는 받지 않기를 기대한다. 현 정부가 반드시 척결하겠다던 4대악 중 하나가 아닌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