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유증 심각한 새누리 경남 공천
후유증 심각한 새누리 경남 공천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3.23 18:4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의 경남지역 20대 총선 공천이 마무리된 가운데 공천과 경선 결과에 불복해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내는 사례가 잇따르는 등 후유증이 심각하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여론조사 결과를 당사자들에게 공개하지 않으면서 경선 참여자들이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 등 공천 후유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즉각 법원에 공천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과 무소속 출마 의지도 밝히고 있어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주요 정당이 관할인 서울남부지법에 소속 정당을 상대로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경남지역 새누리당 예비후보자는 4명에 달한다. 이 법원에 전국적으로 8명이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점을 미뤄볼 때 경남의 새누리당 공천과 경선 불복이 예사롭지 않다. 이들 예비후보자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은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경선 진행에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일부 후보의 경우 여론조사에서 공정성과 객관성, 형평성이 보장되지 않은 점과 경선정보의 사전유출, 경선결과의 사전 인지, 경선원칙 위배 등 불공정하고 객관성이 결여된 여론조사로 공천자가 결정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일부 후보는 특별한 사유도 없이 경선 컷오프를 당해 공정한 경선에 참여할 권리가 있는 기본권을 박탈했다며 경선 결과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이와함께 새누리당 공관위가 여론조사를 공개하지 않다보니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난무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100% 공정한 정량적 기준과 완벽한 객관적 기준으로 공천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공천은 도민들에게 감동을 주기는커녕 유권자와는 별개로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가뜩이나 선거구획정이 늦어진 상황에서 공천잡음이 잇따르다보니 20대 총선의 투표율을 떨어뜨리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새누리당은 이번 선거를 계기로 공천제도의 안정성과 제도적 보완을 위한 공론화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