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위 공직자 엄단 나선 최평호 고성군수
비위 공직자 엄단 나선 최평호 고성군수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4.03 18:2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이 간부공무원의 비위 혐의를 적발해 자체조사 중이라고 한다. 고성군에 따르면 모 면장은 최근 신축한 자택의 진출입을 용의하게 하기 위해 농로포장공사 명목으로 2000여 만 원의 예산으로 공사를 시행하던 중 군 감찰반에 적발됐다. 군 감찰반은 비위혐의 대부분을 본인이 인정해 공사비가 시공업체에 지급되지 않아 부당한 군비 지출을 예방할 수 있었다고 밝히고 조사가 마무리되면 경남도에 중징계 요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평호 군수는 이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민간암행어사제도 운영으로 비위행위 사전 예방과 공무원 기강해이 사례 감시를 강화하고 현재 읍면 시행 사업에 대한 일제 점검을 통해 시행 중인 모든 사업에 대해 부당행위가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하라고 지시했다. 그리고 해당면장은 직위해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최평호 군수가 간부공무원의 비위 혐의를 적발해 곧바로 직위해제 방침을 정하고 이를 언론에 공개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로 받아들여 진다. 고성군은 지난해말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5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82개 군 중에서 80위를 기록할 정도로 처참한 성적표를 받아 든 바 있다. 이 때문에 최평호 군수가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차마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결과, 자성과 반성의 채찍으로 삼겠다”며 군민에게 사죄한 바 있다.

이번에 최 군수가 간부공무원의 비위에 대해 곧바로 칼을 빼든 것은 바로 이같은 절박함 때문이다. 최 군수는 지난해 재선 출마때 주요 공약 중 하나가 ‘부정부패에 물들지 않는 공직사회 조성’이었다. 최 군수의 이번 조치는 이러한 공약을 제대로 실천한 것으로 높이 살만하다. 관용과 온정주의로 제 식구를 감싸는 행태에서 벗어나 공무원 비위에 대해 엄중 문책에 나선 최 군수의 의지와 결단을 환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