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삶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삶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4.06 19:00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미경/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광고디자인과 교수
 

이웃나라 일본에서 있었던 일이다. 어려서부터 천재라는 말을 들으며 자라나 일본 최고 명문 공대를 수석으로 졸업한 한 청년이 유명 대기업 신입사원 모집에 응시했다가 불합격한다. 응시결과에 큰 충격을 받은 청년은 집으로 돌아와 평생 처음 겪게 된 실패와 좌절의 아픔 속에서 다량의 수면제를 먹고 잠들었다가 그만 깨어나지 못하고 만다.


그런데 다음 날, 실의에 빠져 울부짖고 있는 청년의 가족들에게 회사로부터 긴급한 전보 한 통이 건네졌다. ‘수석 합격 통지서’였다. 그 청년은 취업 시험에서 최고 성적으로 합격한 탓에 일반 합격자 명단에서 분리하여 별도로 처리하는 과정에 한 직원의 실수로 그만 합격자 명단에서 누락되었던 것이다. 당시 이 사건은 일본사회에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큰 논란이 되었다.

세월이 흘러 한 언론사 기자가 문제가 되었던 회사의 회장을 찾아가 당시 일에 대해 소감을 물었다. 그런데 그 기업 회장은 회사의 실수를 인정하고 거듭 사과하면서도 뜻밖의 말을 전했다. 장래가 촉망되는 청년의 죽음은 대단히 안타까운 일이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차라리 다행스런 일일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이유인즉, ‘단 한 번의 실패를 이겨내지 못할 정도로 나약한 사람이 후일 회사의 중책을 맡았다가 회사에 위기가 닥쳤을 때 그 때처럼 모든 것을 쉽게 포기해버리면 회사가 더욱 위험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실패와 좌절, 성공하는 삶 등에 관해 많은 것을 고민해 보게 만드는 실화가 아닐 수 없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로 키우는 7가지 방법’이라는 책이 있다. 아이들에게 자신감, 자율성과 책임감, 감정조절 능력 등을 키워주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아이가 걸음마를 배울 때 한 번도 넘어지지 않고 일어서는 경우는 흔치 않다. 인간의 삶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무슨 일이든 실패와 좌절 없이 처음부터 잘 해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가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이렇게 필연적으로 겪게 되는 실패와 역경을 일면 당연시하면서도 그것을 의지와 끈기로 이겨낼 필요가 있다.

그런데 인생을 살아오면서 수많은 실패를 이미 경험한 부모들은 자식 사랑이 지나쳐 소중한 내 자식에게만은 그러한 실패를 겪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유혹에 빠져들 때가 많다. 결과 자녀들이 실패를 통해 얻게 될 값진 교훈과 굳건한 의지를 빼앗아버리는 우를 범하기 일쑤다.

자녀가 어떤 도전에 실패를 했을 때 어른들이 보이는 반응 또한 무척 중요하다. 실패를 바탕으로 좀 더 노력하면 반드시 다음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신뢰와 격려가 그것이다. 지금 당장은 견디기 힘들고 가슴 아프지만 딱지가 앉고 상처가 아물면 그것은 곧 굳은살이 되어 그 어떤 실패와 좌절도 거뜬히 이겨낼 수 있는 밑천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필자는 재직 중인 학교에서 그러한 사례들을 빈번히 접하게 된다. 기술 중심의 실무기능 인력 양성을 목표로, 기능사 1년 과정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특수대학인 필자의 학교는 학생들이 입학하는 데 학력 제한이 없다. 그러다 보니 중학교부터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력을 가진 학생들이 매년 입학을 한다. 작년에 서울의 한 명문대를 나온 학생 하나와 지방 국립대를 졸업하고 입학한 학생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모두 집안도 부유하고 좋은 대학까지 나왔지만 졸업 후 취업에 실패한 뒤 고민 끝에 입학한 학생들이다. 대개 이러한 경우 학생들은 부모님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좋은 대학까지 나온 자녀가 직장을 못 구해 다시 취업교육을 받는다고 하면 실망스럽기도 할뿐더러 주변 사람들 시선도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들 부모들은 자녀의 판단과 선택을 존중하고 지지했다. 학생들의 신념과 의지가 그들의 마음을 움직였을 터이다. 덕분에 학생들은 그 후 1년 동안 최선을 다해 학업에 전념할 수 있었다. 결과 한 학생은 평소 바람대로 국내 최대 온라인 마케팅업체에, 나머지 한 학생은 국내 굴지의 온라인업체에 취업하게 되었다.

인생이란 정해진 철로를 달리는 기차가 아니다. 오히려 성공의 길에는 많은 역경과 난관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삶은 난관이 닥쳐왔을 때, 혹은 그 어떤 일에 실패했을 때 좌절하지 않고 그것을 이겨내고자 하는 당사자의 용기와 의지를 그 무엇보다 필요로 한다. 하지만 동시에, 가까운 주변 사람들이 그런 그들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격려하며, 지지해 주는 것이야말로 성공적인 삶의 가능성을 열 배 스무 배 더 높이는 일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