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근무제 주민편익 차질은 안 된다
유연근무제 주민편익 차질은 안 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11.28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의 근무형태를 개인별, 기관별, 업무별 특성에 따라 다양화 하는 유연근무제가 도내에서도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하는 것이 주요 형태인 유연근무제가 도내 지자체 공무원들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제도는 1, 2시간 일찍 또는 늦게 출근해 근무를 하고, 조정된 시간을 활용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신청 공무원들이 늘고 있다.

도내에서는 시범실시를 거쳐 지난달부터 본격적으로 유연근무제를 시행 중인 창원시가 현재 324명의 공무원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수치는 전체 창원시 공무원의 10% 수준으로 성공적인 출발이라 할 수 있다. 또 함안군도 전체 10% 정도인 52명이, 의령군은 전체 12.5%인 72명의 공무원이, 산청군도 전체 공무원의 8%에 육박하는 42명이 이 제도를 현재 활용하고 있다.

유연근무제 참여 유형은 요일별 출퇴근 시간을 달리하는 시차 출퇴근제를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육아나 원거리 출퇴근, 개인학습 등을 위해 출퇴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장점으로 자녀양육과 가사, 자기계발 등에 효율적으로 시간을 할애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자녀 양육이나 가사노동이 필요한 공무원이나 장애우 등은 재택근무제나 집약근무제가 효율적인 근무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공무원의 행정업무는 주민이 고객이라는 특성이 있다. 이 제도의 도입취지가 아무리 좋더라도 고객이 주민이라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된다. 공무원의 편의가 먼저가 아니라 주민의 편익이 우선이다. 주민을 상대로 한 민원과 지원업무에 조금이라도 차질을 빚어져서는 안된다. 유연근무제 도입을 악용해 근무태만 등 도덕적 해이와 주민편익의 차질에 대한 철저한 대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