空約은 유권자들 표로 심판하자
空約은 유권자들 표로 심판하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4.10 20:1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정당과 후보자들은 유권자들에게 각종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소규모 지역사업부터 신공항이나 철도 등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시설까지 개발공약이 끊이지 않는다. 저마다 지역숙원 해결사를 자처한다. 하지만 공약은 많은데 진정성 있는 공약은 찾아보기 힘들다.


주요 정당들은 경제정책 공약을 경쟁하듯이 쏟아내고 있다. 새누리당은 ‘관광산업 활성화로 일자리 150만 개 창출’을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기초노령연금 30만원 확대 등을 내걸었다. 도내 여야 후보들도 지역개발을 비롯해 각종 공약들을 무더기로 쏟아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약들은 의욕과 계획만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후속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그야말로 ‘헛공약’이 되고 만다.

선거가 제대로 되려면 공약과 정책을 갖고 경쟁이 이뤄져야 한다. 정당과 후보자, 유권자들이 변해야 한다. 유권자 스스로 당의 공약을 면밀히 살피고 후보자가 지역을 제대로 이끌어갈 인물인지를 세세히 살펴야 한다. 각 정당도 허술하기 짝이 없는 공약을 보완해 4년간 지역을 어떻게 이끌어가겠다는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는 청사진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空約’이 아니라 진정한 ‘公約’이 나와야 함은 물론이다.

공약에는 책임이 전제돼야 한다. 하지만 언제부터인지 책임은 실종됐다. 안 되면 말고 식의 막무가내 정치풍토가 만연해 있다. 어떻게든 당선만 되면 그만이라는 식이다. 이는 정당으로서나 정치인으로서나 지극히 무책임한 행위다. 우리 정치시스템이 이를 거르지 못한다면 유권자들이 눈을 부릅뜨고 솎아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권자들의 냉철한 판단이 필요하다. 학연, 지연, 혈연보다는 후보자의 인물 됨됨이와 공약을 보고 뽑아야 한다. 헛 공약을 쏟아내는 정당과 후보에게 표로서 따끔한 맛을 보여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