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회 통합 후유증 최소화 해야
체육회 통합 후유증 최소화 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4.10 20:1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각 지자체별 체육회 통합이 거의 마무리됐다. 지난해 3월 체육회와 생활체육회의 통합운영을 골자로 하는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엘리트체육을 담당한 체육회와 생활체육을 맡았던 생활체육회의 통합작업이 각 단위별로 추진됐다. 이미 그 이전에 일부 지자체별가 자발적으로 통합을 이루어낸 곳도 있었지만 법적 뒷받침에 따라 전국적으로 통합이 추진된 결과다.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을 각각 담당한 관 주도의 체육회와 민간 주도의 생활체육회의 통합은 시대요구에 맞춘 국민체육의 발전적 모색이라는 측면에서 결정됐다. 그동안 일부 예산지원으로 운영되어온 생활체육회가 극소수 회원들의 전유물로 전락했거나, 또 지나치게 정치화 하는 등으로 변질되어 시민들의 건강과 여가를 목적으로 하는 당초 취지를 크게 벗어나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명분에도 불구하고 생활체육회의 긍정적인 측면이 사라져 버릴 것이라는 우려가 없지 않다. 각 지자체별로 기존의 생활체육회 규모의 관변단체가 추가되는 것일 뿐이라는 지적이 기우만은 아닐 것이다. 다양성이 존중되고 확대되어야 할 민주사회에서 예산을 쥔 관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것이 숙제다.

우려한 대로 체육회 통합의 후유증은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근본적 이유에서부터 감투다툼에 이르기까지 갈등은 다양하다. 지난달 본보에서 보도한 바 있는 도내 한 지자체의 생활체육회 일부 단체의 통합거부로 도민체전의 종목참가가 불발되는 경우 등이 적나라한 사례다. 화학적 결합 없는 물리적 통합만으로 주민을 위한 체육회로 발전할 수 없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