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통폐합 해당농민에 이해 구해야
농어촌공사 통폐합 해당농민에 이해 구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4.27 18:3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가 16년만에 지방조직 개편에 따라 경남에서도 사천지사가 통폐합 대상으로 지정됨에 따라 사천지역 농민 등 지역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고 한다. 공사의 조직개편은 2000년 3개 기관 통합 이후 16년만에 지방조직을 개편에 나선 것이다. 통폐합 대상 지사는 경남의 사천지사를 비롯해 경북 달성지사, 칠곡지사, 문경지사 등 12개이다.


공사는 이들 지사의 예산과 인사, 회계 조직과 관리 인력은 인근 지사로 통합하되 생산기반 조성, 농지은행, 수자원 관리 등 농어촌 현장 지원 기능은 유지한다. 통폐합으로 지사장(1급)과 부장급(2급) 직위는 24개가 줄어들고 통폐합 지사의 관리 인력은 현장 서비스·사업 인력으로 전환된다. 공사는 이번 통폐합이 ▲도시화에 따른 농어업환경 변화 ▲인접지사 간 교통·행정망 ▲지사의 자립도 및 지속가능성 여부 등을 기준으로, 효율화 계획을 수립하는 상향식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공사는 이번 지방조직 효율화를 시작으로 농어촌 환경 변화에 맞는 현장 서비스 강화와 인력 확충을 위해 앞으로 3년마다 지방조직 운영의 적정성을 점검하는 ‘조직 진단제’를 운영할 방침이다.

문제는 통폐합 대상 사천지사 등지의 농민 반발이 우려된다는 점이다. 공사 내부적으로는 지사 통폐합에 대해 순순히 받아들여지는 분위기지만 지역 농민들은 지사가 통폐합의 대상이 된 것에 대해 받아들일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역 농민들은 타 지역과의 통합되어 지부 형태로 운영되면 지역 농업계가 입을 타격에 대한 불안감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지사에서 지부로 축소되면 지역 농업 현장의 서비스나 사업 관리 및 운영에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당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농어촌공사가 통폐합을 하기 전에 해당 지자체와 농민들에게 먼저 이해를 구하고 철저한 검증 절차를 거치는 것이 농어촌공사 미래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