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연합고사 부활 두고 마찰 심화
경남 연합고사 부활 두고 마찰 심화
  • 김봉철 기자
  • 승인 2011.12.01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시행 추진…전교조 삭발 투쟁 불사

▲ 전교조 경남지부, 고입연합고사 저지를 위한 경남대책위 등 연합고사 부활에 반대하는 단체들은 지난달 29~30일 강력한 반대 시위에 돌입했다.

경남도교육청이 고입연합고사 부활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전교조와 일부 학부모단체가 집회와 농성을 갖고 강력투쟁에 나서는가 하면 민주노총과 민주당 등 야당도 반대에 가세하는 등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전교조 경남지부, 고입연합고사 저지를 위한 경남대책위 등 연합고사 부활에 반대하는 단체들은 지난달 29~30일 농성 및 대규모 삭발 단행 집회 등을 갖고 강력한 반대 시위에 돌입했다.
전교조는 지난달 18일 고입연합고사 반대 논령을 2~3일 간격으로 발표하고 있으며 신문간지를 1만5000부를 제작해 거리 선전을 펼치는 등 지속적인 연합고사 저지운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교사, 학생, 학부모 서명운동과 함께 그 결과를 경남도민선언으로 발표할 예정이어서 도교육청과의 충돌이 예상된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산하 300여개 단위노조 대표자들도 1일 "고입 연합고사 도입 중단을 촉구하고 경남교육청이 이를 계속 추진할 경우 조직적으로 반대투쟁을 전개할 것"을 선언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이날 오전 10시30분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비정규직, 저임금노동자 피눈물 나게 하는 고입 연합고사 반대 기자회견"을 통해 강력 투쟁방침을 밝혔다.
민주당 경남도당도 1일 '교육을 황폐화할 고입 연합고사 부활을 강력히 반대한다'는 논평에서 "사교육의 부작용과 심각성을 더욱 부채질할 경남도교육청의 고입 연합고사 부활시도는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앞서 도교육청은 지난달 14일 개최된 고입전형 개선방안 공청회에서 "경남의 현행 고입 전형방식에 선발시험을 도입해야 한다는 요구가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제기돼 오다 지난해에는 교원, 학부모, 도민 등 사회구성원 다수로부터 선발고사 도입 건의가 최고조에 달했다"며 연합고사 부활의 타당성을 주장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고입 전형방법 개선방안을 주제로 대학연구팀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결과 고입 전형방법 개선에 대해 68.2%가 찬성했다"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난 6월 고입 전형방법 개선 연구 T/F팀을 구성해 11월 현재 학교교육과정운영 실태분석 비롯해 학력실태 분석, 타시도 고입전형 방문조사 분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아울러 "공청회 이후 보다 타당하고 합리적인 고입 전형방법 개선안을 확정, 학교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통한 학력향상과 학생 인성지도, 사교육 의존도 저지 효과를 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교실수업 개선을 통한 기초기본학습의 충실과 고등학교 연계 학습효과로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교사의 책무성 강화를 통한 교육수요자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연합고사 부활의 타당성을 주장했다.
그러나 전교조와 야당 등은 “도별 수능 평균 성적은 일반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다. 일반계 고등학교는 인문계·특목고를 지칭하는데 경남 중등 졸업생의 90%가 일반계고로 진학하는 현 실정에서 수능 평균성적이 좋게 나올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며 “출발선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한 수치로 학업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비교가 무의미하며 오히려 사교육을 조장할 가능성이 크다”며 연합고사 부활에 반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