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소득과 안전먹거리 책임지는 조직될 것”
“농가 소득과 안전먹거리 책임지는 조직될 것”
  • 의령/김영찬기자
  • 승인 2016.05.25 18:42
  • 4면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축협 조재성 조합장

▲ 의령축협 조재성 조합장 지난해 취임식 모습.
의령읍 출신의 조재성(60) 의령축협 조합장은 축협감사, 생활체육회 육상연합회장을 역임했으며 지난해 3월 11일 제1회 전국동시 조합장선거에서 무투표당선의 영광을 안았다. 발효섬유질사료(TMF)공장 준공, 우량송아지 생산시설의 확충 등으로 임기동안 농촌, 농민을 위한 축협.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책임진다는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최선을 다해 연구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 축협장은 “어느 조직이든 변화하지 않고 정체되어서는 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며 “더 많이 생각하여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개발해서 남보다 빨리 움직여야만이 남보다 앞서갈 수 있다”고 강조한다.
 

다음은 조재성 축협장과의 일문일답.

-고향은 어디신가요
▲충의의 고장, 편안한 고장 의령에서 철쭉이 만발하고 녹음이 우거지는 5월에 무녀 독남으로 태어나 의령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진주에서 학교생활 7년을 제외하고는 부모님을 모시고 고향의 지킴이로서 생활해 왔습니다.
그는 꿈 많은 시절, 갈등과 시련을 극복하고 고향에 정착한지 5년만에 결혼을 하면서 마음을 다잡고 푸른초원의 꿈(낙농)을 뒤로하고 새로운 길을 찾아 시설 하우스에서 참외와 수박농사를 경작하면서, 딸 넷, 아들 하나 오남매를 낳아 키웠으며 외동아들로서 남들에게 손가락질 받지 않기 위해 착하고 적 없이 살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조성재 조합장은 젊은시절 자랑스러웠던 활동들은 무엇이 있나요
▲30대에 들어서면서 의령군 체육회 이사와 육상협회 회장으로서 5년간 수많은 선수를 발굴하고 지도하여 도민체전에 출전시켰습니다. 생활체육회, 육상연합회 회장으로 6년 간 재직하면서 의령군이 경상남도 생활체육대회 3연승을 하는데 일조를 하였다고 자부합니다. 5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봉사단체 청우회에 30여년 몸담아 활동하였으며 2년 동안은 회장으로서 사회봉사활동을 이끌었습니다.

▲ 지난해 6월 조합원 자녀 장학금 수여식.
-축협조합장으로 당선되어 미래발전 조성에 대해서
▲조합장 재직기간동안 우리 의령축협이 향후 10년간 성장할 수 있는 성장기반을 조성하고 조합원님들의 실익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 헌신하고 노력할 생각입니다. 열악한 우리 축협에 미래성장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두 가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려고 합니다.
-------------------
내년 상반기 발효섬유질사료 공장 준공 예정
우량송아지 생산시설 확충 등 실질 소득 창출
농민 소득 증대 국민 안전먹거리 책임 사명감

신뢰 강조…조합원과 소통하는 조직 되어야   
개인의 이익보다는 서로 존중하고 함께 성장
새로운 도전 남보다 먼저 움직여야 발전 가능

-------------------

-축산농가의 어려웠던 점들과 조합원들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어떠한 사업들이 추진, 계획되고 있나요
▲그 첫째는 의령군이 지원하고 축협이 주도하는 발효섬유질사료(TMF)공장을 우리군 축산규모와 실정에 맞게 설립하여 우리축산농가에 고품질의 사료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생각입니다. 소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농식품 부산물과 조사료를 배합하고 유해균은 살균하면서 젖산균으로 발효시킨 사료를 공급하여 질 좋은 고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2017년 상반기까지 TMF 공장을 완공할 계획입니다.
둘째는 우량송아지 생산시설의 확충입니다. 정부의 축산농가 폐업유도로 송아지 생산기반이 무너져있는 현실에서 축협이 주도해서 개량된 우량송아지를 생산, 축협 경매시장을 통해 비육농가에 보급하고자 합니다. 조합원의 고령화로 암소 몇 마리 키워서는 더 이상 생산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대농가, 거세 비육 농가 중 일괄사육을 하는 농가가 있지만 암소 발정 및 수정시기를 관찰하기도 힘이 들고 송아지 질병관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다보니 번식을 포기하는 농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 우리 축협이 비육농가를 위해 우량송아지 생산사업으로 송아지 공급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조 축협장이 재직하면서 보람된 사업이나 자랑하고 싶었던 사업에 대해
▲우리 축협은 경제사업에 역점을 두고 발효섬유질사료(TMF)공장에서 사료를 생산하고 생축장의 송아지 생산시설에 공급하여 우량송아지를 생산, 경매시장을 통해 농가에 보급함으로서 조합원의 실익에도 도움을 드리고 조합수익도 창출해 낼 계획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TMF 사료공장의 준공과 동시에 경제사업부서를 사업현장으로 이전하여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시스템을 통해 조합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도록 할 것입니다.
어느 조직이든 변화하지 않고 정체되어서는 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더 많이 생각하여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개발해서 남보다 빨리 움직여야만이 남보다 앞서갈 수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사업에는 위험부담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보지도 않고 포기한다는 것은 책임자로서의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소 위험부담이 있고 어려움이 있더라도 많은 사람들과 토론하고 세심하게 검토하여 ‘하면 된다’는 마음으로 도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 축협장은 앞으로 의령축협발전을 위해 어떻게 사업을 할 계획인가요
▲우리 조합 사업을 부정적으로 보는 일부의 시각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대 문명은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몇 년 지나지 않아 금융창구가 없어질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이것 저것 계산만하고 있으면 남들은 벌써 앞서가고 우리는 뒤쳐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대는 1등주의 사회입니다. 2등에 머물러서는 합병 아닌 해산으로 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수 십년의 협동조합 경험을 가진 유능한 60여명의 직원이 있고 9명의 인생승리의 표본인 임원님들이 계십니다. 그리고 그 뒤에는 1270여명의 현명한 조합원님들이 계십니다.
직원들은 수 년간 해오던 구태를 버리고 절박한 심정으로 그리고 새로운 각오로 조합원들에게 다가간다면 현명하신 우리 조합원님들도 협동조합의 가치와 정신을 버리지않고 같이 해 주실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으며 임원님들도 전 조합원과 우리 축협발전을 위해 풍부한 사회적 경험과 지식으로 조합사업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시리라 생각합니다.

▲ 조합원들과 단합대회 모습.
-조 축협장의 철학에 대한 것과 의령축협조합원들과의 소통과 앞날에 대해서
▲협동조합은 자기 개인의 생각과 이익 보다는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같이 성장하는 조직이라 생각합니다. 조합의 이익보다는 조합원의 이익을 위해 일해야 하고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조합원이 필요한 사업을 외면하지 않고 조합이 대신해 주는 단체로 거듭나야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조합원은 물론이고 사회로부터 잃어버린 신뢰와 믿음을 회복하고 농촌, 농민의 위상을 높이며 주민으로부터 사랑받는 농·축협을 실현해야 합니다.

-축협조합원들에게 당부 말씀
▲마지막으로 조합원님들께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축협 임직원들은 조합원과 국민에게 사랑받지 않으면 살아날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개혁과 변화를 추구할 것입니다. 조합원 여러분들도 지금 당장은 협동조합 보다는 농가 개인의 이익이 우선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축산발전과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기 위해서는 농촌, 농민의 중심에 협동조합(축협)이 꼭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잘 사는 농가는 더욱 잘 살게, 소농가는 더욱 편리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봉사하겠습니다.

-조 축협장이 하고 싶은 인사는
▲요즘 소 값이 너무 비싸다고들 합니다. 소비자들은 다소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축산농가는 이제 소키울 맛이 난다고 합니다. 30개월 키워 적자가 날 때도 있었습니다. 요즘은 한 마리당 잘 키워 출하하면 24개월 만에 약 200만원 정도 남는다고들 합니다. 한우 값이 그 정도는 해야 우리 한우 자존심도 좀 서는 것 아닙니까. 우리 축산인들은 이럴 때 일수록 소비자가 맛있는 한우를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위생적이고 안전한 고급육을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농촌, 농민을 위한 축협.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책임진다는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저는 축협조합장으로서 최선을 다해 연구하고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령/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우사랑♥ 2016-05-26 22:19:57
우리 아기를 위한 안전한 먹거리!
축협이라 안심입니다!

승민송현맘 2016-05-26 22:02:35
늘 응원하겠습니다~~ 조합장님.. 힘내세요!! 의령축협 화이팅이지말입니다♡

소헌이 2016-05-26 21:52:35
초심 잃지말고 한결같은 마음으로 노력해주세요. 의령축협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