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경험의 장, 학생 꿈과 희망 키워갔으면”
“다양한 경험의 장, 학생 꿈과 희망 키워갔으면”
  • 글/배병일·사진/이용규기자
  • 승인 2016.06.08 18:35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 선명여자고등학교 노재기 교장

 
지난 1966년 개교한 선명여자고등학교는 현재 학교법인 경해학원에 소속된 명문 특성화고이다.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21세기 지식사회를 주도할 참되고 창의적인 인재 및 정의감과 도덕성을 갖춘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여성 인재를 양성하는 서부경남을 대표하는 명문 사학이다. 선명여고는 인성교육에 우선을 두고 특성화된 맞춤형 교육으로 미래를 이끌어 갈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선 취업 후 진학 제도를 통해 학생들이 취업과 동시에 진학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교장을 비롯한 전 교사들은 힘 써 노력하고 있다. 선명여고는 서부경남 명문 사학으로서, 재학생들이 잠재력과 올바른 인성을 갖춘 실력 있는 인재, 사랑과 나눔을 실천할 줄 아는 지혜로운 인재, 창의성과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지닌 능력 있는 인재로 자라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노재기 교장은 “진주 선명여고는 개교 5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첨단 교육시설로 학생 맞춤형 교육, 학과별 맞춤형 커리큘럼, 최고의 선생님들이 가르치는 전문적인 수업으로 창의력과 실력을 겸비한 여성 인재로 성장하는 요람”이라고 밝히고 있다. 서로 돕고 사랑하며 공부하자라는 교훈아래 올바른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학생, 따뜻한 사랑과 최고의 사명감으로 가르치는 교사, 학생들의 꿈을 키워가는 행복한 학교, 학부모와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 학교가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는 노재기 교장이 추구하는 선명여고 교육 추진 방향에 대해 들었다. 


다음은 노재기 교장과의 인터뷰이다.

-교직생활을 시작한 시기는 언제부터 인가
▲대학교를 졸업한 1980년에 진주 선명여자상업고등학교에 부임해 현재까지 봉직하게 됐다.

-학생교육에 대한 초점은 무엇인가
▲제가 생각하는 교육관은 바른생활, 성실함, 능력 배양을 학생 교육에 대한 가치관으로 생각하고 지도하고 있다.

▲ 진주시 평거동에 위치한 선명여고 학교 전경.
-선명여고의 교육방향은 무엇인가
▲본교에서는 서로 돕고 사랑하며 공부하자라는 교훈아래 사랑과 나눔을 실천 하는 지혜로운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을 하고 있다. 학생들이 건전한 가치관을 갖춘 지성인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름다운 인간성을 확립한 후 참된 인격 함양으로 우리 사회가 꼭 필요로 하는 인물들을 배출하는 것이 본교의 교육 방향 및 목표라 할 것이다.

-취업 명문 사학으로서 학생 진학 지도와 취업 지도의 방향은 무엇인가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직업 교육 진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훌륭한 품성을 갖출 수 있도록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본교는 서부경남을 대표하는 특성화고등학교로서 좀 더 발전하기 위해 2016학년도부터 사무자동화과, 경영정보, 정보처리과, 금융회계과, 외식조리과로 학과 개편을 통해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직업교육에 힘써 노력하고 있다.

-외식조리과 등 신설과정에는 시설 투자 등이 필요할 것 같은데
▲행정기관의 지원과 본교의 투자 등으로 조리 실습실을 갖추는 등 관련 과정을 운용하는데 모자람이 없도록 하고 있다.

-교장으로서 꿈꾸고 있는 선명여고의 모습과 강점은 무엇인가
▲본교는 서부경남에서 유일한 여자 특성화고등학교이다. 널리 알려져 있는 것처럼 본교는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으로 50년의 세월의 나이테를 가지고 있다.
본교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많은 졸업생을 배출해 지역사회 곳곳에서 활약을 해나가고 있다.
또 학부모님들의 관심도도 높아 앞으로 본교의 발전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대의 변화에 맞는 다시 말해 시대의 변화에 잘 적응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선 취업 후 진학에 초점을 맞춰 1인 2자격증 취득 운동, 산학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과 학생 경쟁력 강화를 위해 취업 역량 교육 강화를 위해 취업캠프나 동아리 활동 등 기초 실무 교육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장래 사회적응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개인의 능력위주의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본교 학생들의 장점과 경쟁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사회구조로 변화 되어가고 있어 향후 본교 학생들의 능력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만하다고 자랑하고 싶다.

▲ 취업동아리 및 NCS대비반 설명회.
-교육자로서의 보람은 무엇인가
▲제가 본교에 부임 후 15회 졸업생이 처음이다. 그 당시 졸업생들 중에는 금융기관에 종사하는 졸업생이 많았다. 그리고 각 지역 요소요소에서 활약하는 졸업생들이 많이 있다. 교육자로서 보람은 누구나 한결 같을 것 같다. 저 역시 졸업생들이 학교를 찾아와 “선생님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를 전할 때가 아닌가 생각된다. 그 이상 무엇이 있겠는가. 저에게 배움을 가지고 졸업한 학생이 고마움을 전하는 것이야말로 교육자가 가지는 최고의 보람이라 생각한다.
---------------
50년 명문사립 여성인재 양성 산실
‘서로돕고 사랑하며 공부하자’ 교훈
올바른 인성·실력 겸비 인재 양성

우승 26회·준우승 8회 등 배구명문

1인 2자격증 취득…취업 역량 강화
선 취업 후 진학 초점 실무중점 교육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배움터로”
나를 찾아가고 꿈을 키워가는 학교
인성교육 바탕 위에 전문교육 실시

-----------------
-취업지도에 어려움은 없는가
▲본교의 경우 사회 전반의 경기에 많은 영향을 가질 수밖에 없다. 기업경기가 호조를 보일 때는 학생 취업지도에 어려움이 적은 편이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취업지도에 애로가 있다. 그러나 지역의 기업에서 50년 동안 배출된 수많은 선배들이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게끔 노력한 덕분에 후배들에 대한 기업체의 선호도는 좋은 편이다.
-1인2자격증 취득 운동에 대해 알려 달라
▲1인2자격증 취득 운동은 정규수업시간에도 진행을 하고 있지만 특히 방과 후 학습시간에 자격증 취득반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해당분야에 많은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

▲ 지난 5월 11일 부산 BEXCO KB굿잡 취업박람회 참가.
-대학 진학지도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방과 후 과외시간을 통하여 언어영역, 외국어영역, 수리영역, 탐구영역에 대하여 보충학습 및 야간 자율학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매 3개월마다 시험을 실시하여 성적 우수학생은 ‘심화학습실’에 입실시켜 각 학과 선생님의 특별관리 지도를 받게 함으로써 대학입시에서 우수한 성적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고 있다.

-다양한 학생 동아리 활동이 있다 들었다
▲동아리 활동 구성은 우선적으로 학생들이 하고자하는 분야의 희망을 받아 동아리를 결성해 활동하고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재능기부를 받아 본교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계발을 위해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30여개의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평소에 갖고 있던 소질을 마음껏 발휘하여 자신의 잠재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한 전문상담교사가 배치되어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 능력과 인성을 고려하여 개인 환경에 알맞은 진학 및 직업선택이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학부모들과의 소통은 잘 이뤄지고 있는가
▲학부모들과의 대화를 제일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과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좀 더 학부모들과의 많은 대화의 시간을 갖고자 노력해 나갈 것이다.

▲ 지난 3월 23일 학부모 교육과정설명회.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본교는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이 다수 있어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에는 좀 더 열정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교장으로서 독려도 하도록 할 것이며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에 다다를 수 있도록 노력할 수 있는 여건조성을 해 나갈 것이다. 인성이 우선할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 

-올해 선명여고 중점 추진과제는
▲2017학년도에는 외식조리과를 한 학급 더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학급 증성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학급 증성만이 목적이 아니라 다른 과정에도 학생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교장 임기 중 목표로 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미래에 대한 부분이다. 학생 개개인이 자기계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로 사회로의 진출, 또는 대학으로 진학을 하더라도 학생들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교육을 추진해 나가는 것이다. 

▲ 2016 전국남녀종별배구선수권대회 우승.
-선명여고 배구부는 진주의 자랑이며 선명여고의 자랑이라 생각한다. 배구부 자랑을 부탁한다
▲본교 배구부는 1987년에 창단해 수많은 대회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우승 26회, 준우승 8회, 3위  10회의 국내대표 배구 명문 고등학교이다. 최근 성적으로는 2014년 춘계전국중고 배구대회 우승, 제69회 전국종별선수권대회 우승, 제95회 전국체육대회 우승, 2015년 제70회 전국종별배구선수권대회 우승, 화성시장배 춘계 전국 남·녀 배구 연맹전 여고부 우승, 제96회 전국체육대회 우승, 2016 춘계 전국 남녀 배구 연맹전 여고부 우승, 제71회 전국남녀종별배구선수권대회 우승 등 전국대회를 휩쓸고 있다. 올해 전국체전 우승을 하면 전국체전 3연패의 위업을 달성하게 된다. 본교는 명실상부 우리나라 여자배구선수 배출의 산실역할은 물론 배구명문 사학으로서 전국적인 위세를 떨치고 있다. 글/배병일·사진/이용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