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도전하고 진취적인 사고를 가져야”
“항상 도전하고 진취적인 사고를 가져야”
  • 김상목기자
  • 승인 2016.06.09 18:37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암공과대학교 박문화 총장

 
연암공과대학교는 연암 구인회 LG창업주의 유지에 따라 지난 1984년 연암학원에서 설립해 올해로 32년째 근면하고 성실한 중견기술인을 배출하고 있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이다. 청년실업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이때 평균 80%를 상회하는 취업률로 취업 명문대학으로 위상을 떨치고 있다. 최근 새로운 산업분야에 기여할 인재 육성을 위해 교명을 연암공과대학교로 변경하고 전문기술인 양성과정과 현업 투입이 가능한 엔지니어 양성과정으로 차별화를 통해 한 단계 더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지난 2011년부터 연암공과대학교를 이끌고 있는 박문화 총장이 있다. 박 총장에게 연암공과대학교의 역사와 앞으로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박 총장과의 일문일답.

-연암공과대학교 역사는
▲연암공과대학교는 1984년 설립된 순수 공학계열 대학으로 인재육성과 과학기술 진흥을 강조한 고(故) 연암 구인회 회장(LG그룹 창업회장)의 유지에 따라 LG연암학원에서 설립하여 운영하는 대학이다.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이라는 강점을 기반으로  2011년 건강보험 DB연계 취업통계조사에서 전국 전문대학 중 84%로 1위를 달성하였고, 같은 해 WCC(World Class College)에 최초로 선정되었으며, 다음 해인 2013년 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하였다. 또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 연속 취업률 80%를 상회하는 취업 명문 대학입니다.

▲ 연암공과대학교 전경.
-최근 교명을 연암공과대학교로 변경한 배경은
▲2014년 개교 30주년을 맞이하여 명실상부한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으로서 새로운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Smart Car, 사물인터넷, Robot, Big Data 등 새로운 산업분야에 기여할 인력 육성을 위해 전문기술인 양성과정(2년제)과 현업 투입이 바로 가능한 엔지니어 양성과정(3, 4년제)으로 교육과정을 차별화하고자 합니다.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2016학년도부터 연암공업대학에서 연암공과대학교로 교명변경을 새롭게 변경하는 것을 계기로 △기업이 원하고 만족하는 인재양성 △창의·인성 교육 강화 △지속적인 혁신이라는 3가지 주요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한 단계 더 도약하고자 합니다.

-청년실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때 매년 취업률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는데 원동력은 무엇인가?
▲산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한 맞춤형 교육이 우리대학의 강점입니다. LG계열사 및 산업체들과 산학협력을 통해 현장 실무형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수한  산업체를 많이 발굴하고, 산학협력을 통한 산업체의 요구를 잘 파악하여 우수한 학생들에게 더  좋은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려고 항상 준비하고 있습니다.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연암공과대학교가 신설한 학과는
▲연암공과대학교는 산업체 수요조사를 통해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분석하여, 그에 부응하는 학과개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기존의 스마트융합계열을 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로 개편하고, 기계조선자동차계열을 조선자동차항공기계계열로 학과명을 변경하여, 2017학년도에는 2년제 전자전기계열(145명), 조선자동차항공기계계열(175명), 산업정보디자인계열(40명), 3년제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70명), 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50명), 기계공학과(30명)로 총 6개 계열 및 학과로 개편할 것입니다.
-----------------
연암공업대서 ‘연암공과대’ 변경
新산업분야 인재육성 더 큰 도약

근면 성실·실기 체득·협화 창조
산학협력 맞춤형 교육 인재 양성

“지금 성공이 미래 보장하지 않아
도전정신으로 시대변화 주도해야”

-------------------

-교수 및 학생들의 활약상을 소개하자면?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이원석 교수가 스승의 날 기념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이번에 표창을 받은 이원석 교수는 1998년 3월부터 18년 재직동안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헌신하고, 대학교육행정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교수학습지원센터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 구축에 기여한 것을 인정받아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교수학습지원센터장으로서 수요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 구축을 위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워크숍, 심포지엄 참석 및 타 대학 프로그램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내에 정착시켜 자기주도적 학습 문화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원석 교수가 앞으로도 교육현장에서 전공분야의 후학양성을 위해 힘써 주기를 바라며, 학생들의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총장과의 만남에서 박문화 총장이 학생들과 대화하고 있다.
-클린캠퍼스란 무엇인가
▲아름답고 청결한 캠퍼스 문화 정착과 기본이 갖추어진 연암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클린캠퍼스를 선포한 이후 금연 프로그램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담배가격 인상과 사회적인 금연분위기가 맞물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였고, 금연여부 확인을 위해 1년 동안 정기검사를 실시하여 금연에 성공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인성함양에 도움이 되고, 아름다운 캠퍼스를 사진에 담아 대학생활의 추억 만들기를 위하여 사계절 캠퍼스사진 공모전을 여름에 이어 가을에도 개최하였다. 이번 캠퍼스사진 공모전에는 총 129개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심사를 거쳐 우수한 작품 총 18명의 학생에게 시상을 하였습니다.
건강한 캠퍼스 문화 조성과 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쾌적한 교육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지방에 위치한 전문대로서 어려운 점은
▲지리적인 위치가 지방에 위치하다보니 부산, 창원, 울산, 구미 등과 같은 주요산업시설과 거리가 있어서 대기업과의 협력에 어려움이 있기에 학교에서 먼저 주요 산업체를 찾아가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 수급면에서도 지방에 위치하다보니 우수한 학생 유치에 어려움이 있어 최신의 기숙사 시설을 유지하고, 많은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제 총장으로 취임했으며 임기는
▲지난 2011년 9월 1일부로 제 9대 총장에 취임하였으며 지난해 재임하였고 앞으로의 임기는 2019년 8월 31일까지 4년 입니다.

▲ 2015년 금연장학금 지급 및 사진전 시상식.
-총장 취임전 어떤 일을 했나?
▲LG전자에 재직하던 시절인 1994년 CD-ROM 사업을 최초로 시작하여 5년 만에 Global Market Share 1위를 달성한 것입니다. 또한 2004~2006년  MC사업본부장 시절 초콜릿 폰, 샤인 폰, 프라다 폰 등으로 LG휴대폰의 위상을 올린 것입니다.

-총장임기 내 꼭 이루고 싶은 것은
▲대학은 이미 치열한 경쟁구도에 접어들었고, 지금까지의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도전의식이 필요합니다. 교명변경을 계기로 진취적인 사고와 추진력을 바탕으로 항상 도전하는 대학, 변화에 앞서가는 대학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또한 공과계열 특성화 대학으로서 생산기술인력 및 실무엔지니어를 양성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평소 학생이나 교직원들에게 강조하는 것은
▲대학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시대나 사회의 변화에 Speedy하게 적응해 나가야합니다. 따라서 교육내용도 시의 적절하게 바꾸어서 졸업과 동시에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한편으론 변화에 순응할 뿐만 아니라 변화를 주도 할 인재의 양성도 필요합니다.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함양키 위해 전공분야 이외에도 역사나 교양, 글로벌 감각 등도 익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김상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