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로 점철된 대우조선 해양
비리로 점철된 대우조선 해양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6.19 18:4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이 분식회계, 방만 경영 등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에서 부터 180억원이라는 거금의 회삿돈을 꿀꺽 삼켜버린 前 직원 비리까지 그야말로 비리의 온상으로 치닫고 있는 형국이다. 국내조선 경기의 침체와 구조조정 여파 속에서 대우조선해양의 방만 경영의 민낯이 양파껍질처럼 속속 드러나며 총체적 난국으로 빠져들고 있는 양상이다.


최근 대우조선해양의 前 직원은 지난 8년 동안 선주사와 기술자들이 쓰는 비품을 구매하면서 허위 거래명세서를 만드는 방법으로 회사 공금을 180억원을 빼돌려 부동산투기 및 사치품 구입 등으로 사용한 사실이 드러나 경찰에 구속됐다.

남상태 前 대우조선해양 사장에 대한 도덕적 해이도 도마 위에 올랐다. 남 前 사장은 재직 기간 동안 대학 동창인 정 모 씨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일감을 몰아준 의혹을 받고 있다.

이처럼 총체적 부실경영으로 공적자금을 지원 받고 있는 상황에도 분식회계로 실적을 부풀려 부당하게 2049억원의 성과급 잔치를 벌였던 것도 감사원 감사결과 드러났다. 감사원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3년 영업이익 4407억원, 당기순이익 3341억원을 과다 계상했고, 2014년에는 영업이익이 1조935억원, 당기순이익은 8289억원 부풀렸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0월 산업은행으로부터 4조2000억원을 수혈 받으면서 현재까지 들어간 공적자금만 7조원이 넘게 투입됐다. 채권금융기관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이 분식회계를 저지르는 등의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라 조선업 정부지원을 통한 대우조선의 회생에 대한 국민 여론이 싸늘해져 가고 있는 현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구조조정에 앞서 감독 책임부터 물어야 한다. 감사원 감사에 그치지 말고 국회청문회와 검찰수사를 통해 고질적인 병폐를 발본색원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결과를 보는 국민들의 마음은 분노로 가득할 수밖에 없다.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대우조선사태 해결에 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