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하대 1·2동 통합 해결책 마련을
진주 하대 1·2동 통합 해결책 마련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6.21 19:1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가 내년 1월까지 하대 1·2동을 비롯해 상대 1·2동 등을 통합하는 행정구역 개편 작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하대동 통합청사 위치를 놓고 하대 1·2동간에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통합작업에 난관에 봉착했다. 하대 1·2동은 올해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2일 통합청사 위치와 관련해 투표를 실시해 하대 2동 주민센터가 통합청사로 잠정 결정됐다. 하지만 하대1동 주민들은 하대1동 동장이 주민의사에 반하게 하대2동에 찬성표를 던졌다며 반발하고 있는 양상이다.


하대1동 주민들은 동장이 주민 편의를 무시하고 불편을 초래하는 일을 했다며 통합추진을 받아 들일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하대2동은 투표결과를 존중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하대2동은 더 이상 소모적이고 주민갈등을 양산하는 무의미한 논쟁을 접고 표결 결과를 수용하기 바란다는 입장을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이에 급기야 진주시는 문제의 발단이 된 하대1동 동장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사태해결에 나섰지만 양측의 의견대립이 워낙 강경해 별다른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하대1·2동은 원래 하나의 동이었다가 1997년 분리됐다가 이번에 통합이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통합의 당위성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렇게 볼때 양측의 대립은 진주시민들의 입장에서 볼때 서로 소지역 이기주의로 비쳐질 수 밖에 없다.

동 통합을 하는 과정에서 당연히 불만이 제기될 수 있다. 그러나 크게 보자면 하대 1·2동의 통합은 분리됐던 동을 다시 합치는 것이다. 따라서 동 통합청사 위치를 두고 주민들간에 빚어지는 갈등과 반목도 대승적인 차원에서 서로가 양보해 해결책을 찾기를 바란다. 전체 주민들을 대상으로 투표를 하는 방법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