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보육제 근본적 해결책 마련을
맞춤형 보육제 근본적 해결책 마련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6.23 18:5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맞춤형 보육정책'에 반발해 경남도내 900여 곳의 어린이집이 23일부터 이틀 동안 집단 휴원에 들어갔다. 경남민간어린이집연합회 측은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면서 맞춤형 보육제로 정상적인 어린이집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에 학부모들은 정부와 어린이집 사이의 갈등에 매번 피해를 보는 입장이라며 불편함을 토로하고 있다.


누리과정 사태가 미처 진정되기도 전에 정부가 내놓은 맞춤형 보육이 또 불을 지르면서 제2의 보육대란이 빚어지는 셈이다. 정부는 누리과정 예산을 둘러싼 소동이 가라앉기도 전에 오는 7월 1일부터 맞춤형 보육을 시행한다. 2013년 1월 1일 이후에 출생한 만 0~2세까지의 영아를 대상으로 한 보육정책이다. 맞벌이 가정 등 긴 시간 어린이집 이용이 필요한 경우 12시간 종일반을 이용할 수 있다. 또 6~7시간의 맞춤반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민간어린이 집 운영자들과 맞벌이 부부, 전업주부들까지 맞춤형 보육 시행에 강력 반발하는 모양새이다. 어린이집은 집단 휴원과 휴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시행키로 한 맞춤형 보육은 보육료 지원액을 20%나 삭감해 어린이집 운영이 심각한 상황에 내몰린다는 것이다. 이에 23부터 이틀간 전국의 어린이집 1만여 곳이 집단 휴원에 들어갔다. 이후에도 맞춤형 보육철회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28일부터는 집단 휴식신청에 들어갈 방침이다. 한국어린이집 연합회도 24일로 예정된 보건복지부 발표 이후 전국 어린이집 휴원여부를 결정하기로 해 파장이 커지는 양상이다.

아이와 학부모들이 정부와 어린이집 사이의 갈등으로 불편을 겪어서는 안 될 일이다. 쾌적한 환경에서 유능한 보육교사의 사랑과 지도 속에서 성장해갈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어야한다. 근본적으로 어린이집 예산은 본 예산에서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