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오가는 채용비리는 반드시 엄단을
돈이 오가는 채용비리는 반드시 엄단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6.26 18:0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에서 채용비리 의혹이 잇달아 터져 충격을 주고 있다. 하나는 도내 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학교에서 교사 채용 대가로 금품을 수수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유수의 대기업에서 비정규직 직원에게서 돈을 받고 정규직으로 채용했다는 의혹이다. 전자는 공적 영역이고 후자는 사적 영역이지만 직장과 직업을 돈으로 사고파는 행위는 사회에 미치는 그 부정적 영향이 다르지 않다.


한 때 사립학교의 교사채용비리가 엄청난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다. 현재는 그러한 비리가 적발되어 사법처리 되는 사례를 좀처럼 듣기 어려운 것은 참으로 다행이다. 그런데 이번에 사립학교에 준하는 도내 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학교에서 교사 채용 대가로 금품을 수수했다는 민원이 도교육청에 접수됐다. 교사 10명이 채용될 당시 각 3천만원에서 5천만원까지 돈을 냈다는 것이다.

현재 도교육청이 진위 파악에 나섰다니 사실관계는 좀 더 두고 봐야 할 일이지만, 학교 측의 주장대로 학교발전기금 명목이었고, 돈을 돌려줬다 하더라도 명백한 범법행위이다. 도내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학교는 3곳으로 도교육청의 보조금을 받긴 하지만 모두 운영난에 시달려 존속이 어려운 지경이다. 그렇다고 교사자리를 돈을 받고 채운다는 것은 결코 용인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한국지엠의 정규직 채용비리의혹도 가볍지 않다. 도급업체 비정규직 일부를 정례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하는데 이때 8천만원을 주면 무조건 포함시켜준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일부 대기업과 공기업의 고용세습에 이어 심각한 취업난을 겪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또한번의 절망스러운 뉴스다. 두 사례 모두 사실로 밝혀진다면 엄단해야하고, 다시는 그러한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