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합천 건설 ‘착착’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합천 건설 ‘착착’
  • 합천/김상준기자
  • 승인 2016.07.06 18:37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천군 민선 6기 2주년 돌아본다

▲ 하창환 합천군수
하창환 합천군수는 민선 6기 2주년을 되돌아 보면서 그 동안 군민과 약속했던 주요 시책사업들에 대한 성과와 향후계획을 발표했다. 하 군수는 “무한경쟁의 시대적 흐름속에서 자치단체별로 생존을 위한 경쟁력 강화는 필수가 된 세상이 되었다”면서 군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중앙부처, 경남도를 찾아 다니면서 2015년도 결산추경 기준 5000억원이라는 엄청난 예산을 확보하였고 안전한, 합천, 청렴한 합천, 행복한 합천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왔다.
또한 시간나는 대로 군민들의 민생현장을 찾아 다니면서 군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등 지난 1년을 정말 바쁘게 생활해 왔다고 한다. 그 결과 군은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가 많이 구축되었고, 지금도 하나하나 그 결실을 맺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군은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하여 최우선적으로 지역을 관통하는 사통팔달의 교통인프라 확충과 경남 서부산단 조성 등을 통해 미래 먹거리산업을 활성화 시켜 나간다는 실행계획이 점차 구체화 되고 있다. 이와 함께 농적혁신 프로젝트 추진과 창조관광 활성화, 문화융성 및 복지합천 건설, 서민경제활성화에도 행정력을 총 집중하여 합천 미래 100년의 청사진을 만들어 가고 있다.
--------------
남부내륙 신성장동력 거점 도약
국도33호선 등 교통인프라 확충
미래100년 신산업 서부산단 조성

청와대세트장 창조관광도시 성장
‘여름도시 합천’ 역발상 관광홍보 
6차산업 활성화로 부자농촌 건설

----------------

▲ 합천영상테마파크 청와대세트장 전경
<주요 성과>
◆십자형 사통팔달의 교통인프라 확충
하창환 군수가 가장 열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사통팔달의 교통망 확충이다. 지난 해에는 국도33호선 합천 구간이 개통되었고, 광주~대구간 고속도로 확장공사가 완공되었으며, 합천읍의 외연(外延)을 확장시키는 합천과 동부지역을 잇는 가칭 ‘공단교’가 거의 완공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올해는 함양~합천~울산간 고속도로가 착공되어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한창 추진중이다, 또한, 서부권대개발의 핵심이고 우리군의 최대 숙원사업인 김천~합천~거제간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지난 6월 17일 국토교통부 주관 철도산업위원회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년)에 지역거점간 고속도로 연결사업에 최종 포함되었다.

◆미래 100년 먹거리산업 경남서부 일반산업단지 조성
 군은 서부 대개발의 핵심 추진동력이 될 경남 서부산업단지를 남부내륙철도,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개통시기에 맞춰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월 3일에는 우리군과 경남도, 경남개발공사, 부산강서산업단지(주), BNK경남은행이 함께 모여 서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기로 하고 기관별 역할 분담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군은 오는 8월경 산업단지 실시설계에 들어가 1년여 정도 용역기간을 거쳐 내년 10월경 산업단지 계획 승인고시가 이루어지는 대로 보상절차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경남서부일반산업단지가 계획대로 100만평 조성되면 1조1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000억원의 부가가치 발생효과, 그리고 8890명의 고용창출효과가 나타날 전망이다.

 
◆상상력이 풍부한 창조관광 메카로 도약
합천군은 합천영상테마파크를 비롯하여 황매산 기체험, 해인사 소리길, 대장경 축전 등을 통해 창조관광의 메카로 부상하고 있다. 제1영상테마파크는 1920년대부터 1980년까지 근대 시대물 세트장으로 조성되었고 현재는 옛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추억의 명소가 되면서 전국 각지에서 연간 5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명소로 부상했다.
이에 더하여 지난해에는 제2영상테마파크에 실제 청와대의 68% 규모로 축소된 청와대 세트장을 완공하고, 내부에는 직접 대통령이 되어 볼 수 있는 대통령실과 브리핑룸 등이 있고 이후 역대 대통령 밀랍 조형물을 전시한다는 구상도 갖고 있다. 또한, 제1영상테마파크와 제2영상테마파크를 잇는 모노레일카를 설치하고, 분재공원 조성, 역사문화체험장도 한창 조성중에 있어 전국의 관광객을 불러 모으는 촉매제 역할을 단단히 하고 있다.
올해는 힐링과 기 체험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가야산, 황매산, 청와대세트장을 지역관광자원과 연계하여 발전시켜 나가기 위하여 황매산 생기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휴(休체)험지구도 함께 조성하여 서부경남 항노화 웰니스 관광산업을 집중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여름도시 합천’ 역발상 마케팅 전략
합천은 전국에서 가장 여름이 더운 곳이다. 한여름에는 약 36~37℃를 오르 내릴만큼 더운 곳으로 항상 방송사 메인뉴스로 등장한다. 이러한 더위를 오히려 ‘여름도시 합천’이라는 역발상적인 관광마케팅으로 여름 피서객들을 불러 모으는데 주력하고 있다. 군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천혜의 자연과 어우러진 힐링의 도시 합천 황강레포츠공원에서 다음달 7월 1일부터 8월 21일까지 신개념 천연워터파크 ‘2016 옐로우리버비치’를 개장한다.
옐로우리버비치는 차원이 다른 이색적인 수상레포츠를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짜릿한 박진감을 느낄 수 있는 60m 길이의 초대형 자이언트 슬라이드와 함께 블롭점프, 롤링워터볼, 로프스윙, 버블팡, 키즈펀펀존 등 다양한 컨텐츠로 한 여름의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 보낼수 있다. 축제의 클라이막스라고 할 수 있는 황강레포츠축제는 7월 29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여기에는 가수 장윤정이 MC를 맡고 국내 유명가수들이 출연하는 MBN 가요콘서트 전야제 행사를 비롯하여 패밀리칼라레이스, 물싸움대전, 맨손은어잡기, EDM 클럽파티, 직장인 밴드공연, 레이저 라이트 쇼 등 등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부대행사가 펼쳐진다. 군은 ‘여름도시 합천’을 더욱 적극적으로 부각시켜 이색적인 여름철 관광도시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6차산업 활성화로 돈이 되는 부자농촌 건설
농업은 합천군의 중심 산업이다. 따라서 농정개혁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돈이 되는 부자농촌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금년도에는 농림축산업 예산을 대폭 증액하여 921억원(전년대비 15% 증가)을 본예산에 편성하면서 6차산업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합천의 주력품목인 양파를 활용하여 전년도 12월말에는 전국 최초로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양파라면을 개발, 우선적으로 10만개를 생산 판매한 결과, 3월달에 이미 완판되었으며 현재는 20만개를 추가 생산중이다.
군은 돈이 되는 부자농촌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생산, 가공, 유통, 판매가 하나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판단아래 마늘, 양파, 딸기, 도라지, 대두 5개 박물을 주력작물로 지난해 선정한데 이어, 올해는 쌀막걸리 개발 및 합동양조장 건립, 양파라면 판매 보급 확대, 도라지 체험교실 운영, 농산물 경매확대, 로컬푸드 육성 등을 통해 6차산업을 더욱 활성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천연워터파크 ‘옐로우리버비치’
◆희망을 주는 따뜻한 복지 실현
합천군은 노인인구가 35%를 차지한다. 따라서 군에서는 노인일자리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노인들의 보금자리인 경로당 개보수사업 추진, 노인돌봄사업 확대, 365 안심병동 운영을 통해 행복한 노후생활을 영위해 나가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현재, 북부, 남부, 동부 보건복지 통합서비스 시설인 권역별 복지센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하여 찾아가는 방문 복지서비스 실현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영.유아 놀이체험실, 어린이 도서관, 시간제 보육시설이 갖춰져 있는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활성화하는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적극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호국영령을 모시고 있는 충혼탑 및 충혼각도 대야성 바로 주변에 새롭게 호국공원을 조성하고 있다. 호국공원은 총 사업비 43억원의 사업비로 현재 10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며, 9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문화융성, 스포츠 메카 발돋움
 군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제공 및 스포츠 메카로서의 발돋움을 위해 기반시설 조성은 물론 다양한 컨텐츠로 군민들에게 다가가는 행정을 실현했다. 군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생활을 위해 2014년 공모사업을 통해 2015년에 작은영화관을 건립해 올 7월 15일‘합천시네마’를 개관한다. 이로써 대도시 지역과 같은 동시 개봉영화를 볼 수있게 되어 군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불평등 해소 및 영상문화 접근성 개선을 통한 시간 및 경비 절감(기존 영화관의 60%수준의 관람료)에도 기여하게 되었다.
지난해에는 (재)경남문화예술진흥원을 합천군 이전 유치에 성공해 내년도 완공되면 경남 문화예술 중심지가 합천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합천벚꽃마라톤대회는 3년 연속으로 1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메이저급 대회로 성장하였고, 춘·추계한국고등학교축구연맹전, 여왕기전국여자축구대회 등 전국규모의 축구대회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튼 보탬이 되었다. 군은 앞으로도 합천의 문화예술 수준을 한 단계 발전시켜 나가고 체육 인프라 구축을 통한 문화융성, 스포츠 메카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황매산 철쭉제
◆향토인재 육성 및 교육 지원사업 전국 최고
 합천군은 서민자녀교육지원사업에도 전력을 쏟고 있다. 지난 해에는 여민동락 교육복지 바우처사업 등 약 14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관내 초.중.고등학생 약 1880여명이 혜택을 받았다. 군은 올해도 총 예산 11억원으로 약 1700여명의 학생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서민자녀 교육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여민동락 교육복지카드’로 연간 초등생 40만원, 중학생 50만원, 고등학생 60만원 상당의 포인트가 지급된다. 또한 군은 향토인재 육성을 위해 지난 2005년 설립한 합천군 남명학습관이 우수인재 육성과 성과창출 극대화를 위해 운영방안을 개선, 새로운 도약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정형화된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여 명실상부한 남명학습관으로 탈바꿈했다.

◆서민형 공공임대주택 건립, 도시가스 공급 공약 이행
 합천군은 서민 주거안정을 도모할 계획으로 서민형 공공임대주택을 건립한다. 공공임대주택사업 위치는 합천읍 핫들 일원이 될 예정이며, 부지면적은 9980㎡에 아파트 8층에 총170호 규모(국민임대 140호, 영구임대 30호)로 건립하면서, 부대 및 복리 시설인 주민편의시설과 쉼터 등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합천군은 군민의 최대 열망사업인 도시가스 공급사업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군은 사업계획에 따라 2017년에 도시가스사업자 선정, 설계용역 발주를 거쳐 2018년 ~ 2020년에 공사시행 후 2020년 중순경 보급될 예정이다.

 <향후 과제>
합천군은 민선6기 2년 반환점을 맞은 시점에서“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합천”이라는 비전 아래 ‘청렴과 섬김’의 태도로 군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겠다면서, 남은 임기 동안에도 ‘군민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 군정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역의 발전은 교통인프라 구축에서부터 비롯되는 만큼, 국도 33호선 확장공사,‘광주-대구 고속도로’준공으로 교통인프라가 많이 확충되었다고 하지만, 2020년 준공 예정으로 함양~울산간 고속도로와 남부내륙고속철도를 조기 착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이다.
이렇게 십자형 사통팔달의 교통인프라가 구축되고, 경남서부 일반산업단지가 준공되면 경남 서부권의 중심 신성장동력 엔진이 가동됨으로써 명실상부 합천군은 교통 물류허브도시로 급부상하여 합천 미래 100년 먹거리산업 조성이 완성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지역 경제의 근간이 되는 농림축산업의 발전을 위해 6차산업 활성화 하는 등 농정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겠다. 구호에 그치는 농정이 아니라 농민들의 실질소득이 향상되는 농정을 구체화해 나가야겠다.
또한 상상력이 풍부한 콘텐츠 개발과 군민 여론 수렴을 통해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찾아오고 체류하는 관광객 500만 시대를 만들 것이다. 그럼으로써 관광이 지역경제활성화의 큰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 아울러 군민참정의 기회를 확대하고 품격 있는 삶을 위해 군민이 함께하는, 행복이 넘쳐나는 군정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행자부에서 지난 4월 22일 발표한 지방재정개편안이 반드시 반영되고 실행되도록 하여 도시, 농촌 할 것 없이 다함께 잘사는 농어촌 지자체로 만들어 나가는데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높여나겠다고 밝혔다. 합천/김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