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지진 대책 서둘러야
경남도 지진 대책 서둘러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7.07 19:0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 오후 울산에서 5.0규모의 강진이 발생하면서 경남도민들의 지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번 울산 지진은 창원과 의령, 진주 등 경남도내 전역에서 진동을 느껴 도민들의 지진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이번 지진은 지난 1978년부터 이후 역대 5번째로 큰 규모이며 이 지진으로 인해 같은날 오후 9시 24분께 울산 동구 동쪽 41km 해역에서 규모 2.6의 여진도 동반했다.


이번 지진으로 재산피해나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울산 지역을 비롯해 진동을 느낀 경남 지역 주민들은 불안감을 느꼈다. 진동을 느낀 시민들의 전체 신고건수만 3000여건에 달했다. 특히 경남은 올해에만 지난 3월 28일 진주 규모 2.9의 지진과 4월 27일 합천 2.3 규모, 4월 28일 창녕에서 2.6규모 등 3차례의 지진이 발생한데다 인근 울산에서 강진이 발생하면서 도민들은 경남이 더이상 지진의 절대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

이처럼 경남도 지진으로부터 안전지대가 아닌데도 도내 건축물의 내진율이 절반에 미치지 못해 절반 이상의 건축물이 지진에 무방비 상태다. 지난해 말 기준 경남의 내진대상 건축물 8만 9522동 중 내진확보 건물은 3만6565동으로 41%의 내진율에 그쳐 지진 안전 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다. 경남의 내진설계대상 학교의 내진율도 34%로 불과하다.

사정이 이런데도 구체적인 지진 대비책은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 최근에 신축되는 건물은 내진설계기준이 적용되지만 오래된 시설 대부분이 지진에 무방비로 존치되고 있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경남도는 최악의 지진 사태를 염두에 둔 선제적인 종합 대책을 세워야 한다. 지진에 견딜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함께 시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지진 대응 교육과 훈련도 반드시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