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영장 안전관리 대책 철저를
야영장 안전관리 대책 철저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7.10 19:2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 여름철이 시작되면서 가족과 친지, 동료들과 어울려 야영을 하는 시민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하지만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야영장 가운데 상당수가 미등록 상태로 운영되고 있어 안전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미등록 야영장에 대한 벌칙규정 시행에도 불구하고 영업을 지속하고 있는 불법 야영장을 근절하고, 여름 휴가철에 야영장을 찾는 야영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전국 미등록 야영장에 대한 일제단속을 실시한 결과 경남에서는 23개 미등록 야영장이 점검에서 적발됐다.


도내 미등록 야영장은 거창 8, 산청 6, 진주 3, 합천.거제 각 2, 고성.남해 각 1곳이다. 하지만 각 지자체에서 파악하고 있는 야영장보다 실제 불법·미등록 운영하고 있는 야영장이 더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문제는 지자체와 소방서의 안전점검 등의 대상이 되지 않는 이들 미등록 야영장들은 안전 사각지대에 무방비로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포털사이트 등에서 안내하고 있는 도내 야영장 캠핑장은 최소 300여개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번 단속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단속을 실시해 대형사고를 야기시킬 우려가 있는 미등록 야영장을 근절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야영장과 캠핑장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지난해 3월 두 가족 5명의 목숨과 행복을 앗아간 경기 강화 캠핑장 화재사고는 영업주의 안전 불감증과 관련 법령 등이 뒤섞여 발생한 인재였다. 그런데 이 시설은 캠핑장 등록기준이 적용되지 않은 미등록 시설로 안전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곳이었다. 최근 레저문화가 확산되면서 가족과 함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캠핑이 우리나라 대표 여가문화로 자리잡으며 캠핑장을 찾는 사람이 급증하는 추세이다. 도내 지자체는 안전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야영장을 꼼꼼히 점검해 시민들이 안전한 레저를 즐길 수 있도록 적극 조치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