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군 참전의 날과 정전협정의 의의
유엔군 참전의 날과 정전협정의 의의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7.11 18:4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호/국립산청호국원 홍보담당
 

우리 민족의 아픔인 6·25전쟁이 멈춘 지 반세기가 넘는 시간이 흘렀다.


지금까지도 정전 상태는 종결되지가 못한 채 남과 북이 서로의 총부리를 겨누고 서로를 위협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정전협정이란 단어는 낯설기만 하다. 그리고 7월 27일이 정전협정일이란 걸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하지만 7월 27일은 지금으로부터 63년 전, 같은 민족인 북한의 불법 남침으로부터 시작된 6·25전쟁 정전협정 선언을 판문점에서 한 매우 의미가 있는 날이다.

정전협정의 정식명칭은 “국제연합군 총사령관을 일방으로 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사령관 및 중공인민지원군 사령관을 다른 일방으로 하는 한국 군사정전에 관한 협정”을 말한다.

북한군의 기습적인 남침으로 시작된 6·25전쟁은 북한군의 기세에 밀려 한때 적화통일 직전까지 다가갔지만, 유엔군의 참전을 통해 그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유엔군 참전이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평화로운 날들을 보낼 수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든다.

6·25전쟁에 참전한 유엔군은 총 21개국이다. 병력지원국이 16개국, 의료지원국이 5개국이다. 물자를 지원한 국가는 40여개의 나라에 이른다. 전 세계가 우리를 도와준 것이다.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오직 조국 수호만을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영웅들과 UN참전용사들의 하나 된 마음이 있었기에 자유 대한민국을 수호 할 수 있었고 눈부신 경제성장도 가능했던 것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유엔 참전국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정전 협정일을 유엔군 참전의 날 국가 기념일로 지정했다.

이제부터라도 일반 국민, 특히 젊은 세대들에게 6·25전쟁 및 정전 협정일의 의미를 알리고 6·25전쟁 중 대한민국을 지켜준 유엔 참전 군인과 국내 참전 용사에 대한 감사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마음을 자연스럽게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그 분들이 지켜낸 이 땅의 평화위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책무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