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양산 배치는 안된다
사드 양산 배치는 안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7.12 19:1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주한미군 배치를 결정함에 따라 사드 배치지역이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국방부는 이달 내 사드 배치지역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미 복수의 후보지를 검증한 후 단수 부지 선정을 끝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드 배치의 유력 후보지로 양산이 거론되면서 양산은 물론이고 경남 전체가 발칵 뒤집히고 있는 형국이다. 국방부는 사드 한반도 배치를 결정하면서 증대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국가안위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드 배치의 주목적이 국민 보호라는 얘기다. 그렇다면 당연히 대한민국 인구 절반이 몰려 있는 수도권 방위가 사드 배치의 전제 조건이 돼야 한다.

하지만 느닷없이 양산이 사드 배치 유력 후보지로 거런되는 것을 보면 지역민들 입장에서는 도저히 수긍하기 힘들다. 당장 양산지역 국회의원인 새누리당 윤영석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서형수 의원이 고리 원전에 인접한 양산 천성산에 사드 배치를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데 이어 양산시의회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도 사드 배치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반발 여론이 커지고 있는 양상이다.

특히 양산은 고리 원전으로부터 직선거리로 불과 15km 이내이고 신고리 5, 6호기의 신규 건설계획까지 확정돼 무려 10기의 원전이 몰리는 세계 최대의 원전 집적지인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런 마당에 원전 인근에 북한의 타격 원점이 될 사드를 배치하는 것은 주민들 뿐만 아니라 한반도 전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 될 수도 있다. 게다가 사드의 사거리는 200㎞이다. 수도권과 300km이상 떨어진 양산에 사드를 배치하는 건 수도권 방어를 포기한다는 의미다. 사드의 양산 배치는 이런 점에서 당위성을 잃은만큼 신중한 접근을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