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의회 의장단 구성 잡음 해도 너무한다
시군의회 의장단 구성 잡음 해도 너무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7.17 18:3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내 시군의회 후반기 의장단 구성 시기에 드러난 추태와 비리는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 정도다. 의령군의회에서는 '피각서'파문이 터져 나왔고, 창녕군의회는 돈 살포로 의원들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또 거창군의회에서는 여성의원에 대한 성추문 논란이 불거졌고, 김해시의회도 돈 전달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하루가 지나면 터지는 도내 시군의회의 잡음은 잠잠해질 줄을 모르고 내일은 또 어디서 터질까하는 조바심이 일 정도다. 시군의회의 의장단을 뽑는 선거가 이토록 혼탁하게 진행되다 보니 지방의회 의장단 선거가 ‘총체적 비리 복마전’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도민들은 과연 시군의회가 필요한 것인가 하는 지방의회 회의론까지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초의원의 자질 논란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1991년 무보수 명예직으로 출발했지만 2006년 유급제로 전환된 이후에도 의원직을 이용해 자신의 사업이나 이권에 개입하는 일도 허다하다. 열악한 지방 재정을 외면한 채 관광성 일정이 빼곡한 외유를 다니는가 하면 공무원에게 상전처럼 고압적으로 군림하는 등 안하무인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는 지적마저 받고 있는 실정이다.

도내 시군의회 의장단 구성과 관련한 추문에 대해 새누리당 경남도당이 진상파악을 위한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한다. 새누리당 도당은 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조사 결과 당헌 당규를 위반한 의원은 윤리위에 회부해 출당과 제명 등 중징계와 함께 차기 지방선거에서 공천에 불이익을 주기로 하는 등 강경대책을 발표해 향후 조사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문제는 이번에도 엄포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부정과 비리에 관련된 의원들은 철저한 징계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