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부산 울산 대학 탐방-②경남과학기술대학교
경남 부산 울산 대학 탐방-②경남과학기술대학교
  • 김상목기자
  • 승인 2016.09.07 18:55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지식기반 융복합 창의 인재 양성

▲ 경남과기대 로고
▲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개교 106년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함께 꿈꾸며 미래로 열린 대학”을 비전으로 글로벌 시대와 지식기반사회의 수요에 부응하는 융복합 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106년 역사·전통 국립대 폭넓은 장학금 제도
동물바이오·에너지 플랜트·벤처창업 교육
3대 특성화 분야 운영…복수전공 선택권 확대 

2017학년도 수시 전체 모집인원 55.2% 707명
수시모집 전형종류 상관없이 한번만 지원가능
일반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배제 등 참고
---------------------
◆106년의 역사와 전통…“함께 꿈꾸며 미래로 열린 대학”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1910년 4월 30일 공립진주실업학교로 개교하여 수차례의 학제개편을 거쳐, 2011년부터 현재의 국립 일반대학으로서 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 이르고 있다.

개교 106년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함께 꿈꾸며 미래로 열린 대학”을 비전으로 글로벌 시대와 지식기반사회의 수요에 부응하는 융복합 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대학 특성화 분야로는 선택과 집중에 의한 주력분야로서 동물바이오 분야, 에너지·플랜트 분야, 벤처 창업 및 교육 분야를 선정하고, 승부분야로서 ICT 융복합 제조기반산업, 보건/복지산업, 미래유망분야로서 항공산업 및 보안, 안정·정주 산업 분야를 선정하여 육성하고자 하고 있다.

국립대학으로서 저렴한 등록금(2015년도 연간 1인당 377만 원 선)과 폭넓은 장학금 제도(2015년도 연간 1인당 253만원 선)를 통하여 국립대학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고자 하고 있으며, 2016학년도 학부 기준 입학정원 1242명(정원내), 편제정원 5279명으로서 5개 단과대학 30개 학과(학부)에 35개 모집단위를 운영하고 있다.

경상남도 진주시의 최중심지에 위치한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접근성에서 유리하며, 제2캠퍼스라 할 수 있는 20여만 평에 가까운 종합농장과 550명 규모의 학생생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수 177명, 직원 113명, 조교 30명의 인원으로 작지만 강한대학으로 대학경쟁력 및 교육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최근 2012학년도부터 학군단(ROTC)이 창설되었으며, 2014년 교육부 주관 대학특성화사업(CK)사업에 선정되어 특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5년 교육부 주관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신설학과는 2012학년도에 개설된 간호학과, 2014학년도에 개설된 에너지공학과, 사회복지학과, 아동가족학과, 전자상거래학과, 글로벌무역통상학과 등을 들 수 있다.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전경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특성화 학과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경쟁력 강화와 정부 재정지원사업 등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3년 5월 대학 내·외 학과별 경쟁력 평가와 지역산업을 연계해 ▲동물바이오 분야 ▲에너지·플랜트 분야 ▲벤처 창업 및 교육 분야를 3개 특성화 분야로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대학의 특성화 분야 강화를 위해 3개 특성화 분야에 유·무형의 자원을 집중하고 있으며, 특성화 사업단은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받아 재학생의 취업률과 학업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현장실습 운영, 산학협력 강화 등에 주력하고 있다.

▲동물바이오 분야는 동물소재공학과와 동물생명과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동물바이오 분야는 FTA에 의한 축산물의 무한 개방 시대에 고부가가치를 지닌 동물 자원을 생산·관리하고 안전한 식육의 가공과 유통을 견인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졸업 후 교직과정 이수 시 중등교사, 석/박사과정의 대학원 진학, 애완동물 관련업체 운영 및 취업, 생명공학 관련 연구기관 및 업체 취업, 동물 수출/입 업체 및 유통업계 취업, 즉석육가공 사업체 운영 및 취업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이 가능하다.

▲에너지·플랜트 분야는 토목공학과와 환경공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에너지·플랜트 분야는 지역의 플랜트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 설계 및 시공지식을 가르쳐 플랜트 건설 환경을 고려한 창의적인 고급 플랜트 건설엔지니어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졸업 후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토지공사, 일반건설회사, 대학원 진학, 엔지니어링회사 취업이 가능하며, 도로 및 공항, 도시계획, 상하수도, 수자원개발, 지적, 지질, 항만 및 해양 플랜트 분야 등에 진출이 가능하다.

▲벤처 창업 및 교육 분야는 벤처경영학과와 전자상거래학과, 글로벌무역통상학과가 참여하고 있음. 벤처 창업 및 교육 분야는 지식/정보화시대의 조직경영과 온· 오프라인 및 IT융합형 전문지식을 가르쳐 지역 전략산업을 사업화하고 글로벌 창업관련 비즈니스 활동이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음. 졸업 후 창업관련컨설턴트 활동, 전자상거래관리사, 주택관리사(보), 변리사, 펀드투자상담사, 금융투자분석사, 재무위험관리사, 국제금융역 등 다양한 분야 등에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교육부 주관 2014년 대학특성화(CK)사업에 선정되어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단은 경제학과와 회계정보학과, 영어학과가 참여하고 있으며 ‘사회적 경제 친화적 글로벌 인재 양성’을 교육비전으로 시장부문과 공공부문 사이의 경제활동을 만족시킬 수 있는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하고 있다.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제2 캠퍼스
◆학생 중심의 학사제도 운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학생 전공 선택권 확대와 학습권 보장을 위해 다양한 학생 중심의 학사제도가 운영 중으로 전과, 복수전공·부전공, 재입학, 다른 대학과의 학점교류, 사이버강의 등이 있다.

전과는 제2학년 또는 제3학년 학생이 같은 학년의 다른 모집단위로 옮기는 것을 말하며, 전입과 전출로 구분함. 최초 입학 당시에 선택한 학과의 전공을 입학 후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변경하고자 할 경우 전과에 필요한 학년수료 학점을 취득하고 평점평균이 2.5 이상일 경우 재학 중 1회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고 학과(학부)별 여석 상황(전출은 입학정원의 30%, 전입은 입학정원의 50%) 등을 고려하여 전과를 허가함.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관련 규정 개정으로 지난 2015학년도부터 전과 신청 가능 시기를 늘리고, 신청자격을 대폭 완화하여 학과(학부)간 전출·입 가능 범위를 확대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재학생들의 전공 부적응으로 인한 중도 포기자를 줄이고 다양한 자기개발의 기회를 부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복수전공·부전공 또한 간호학과와 건축학과(5년제)를 제외한 전 학과(학부)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융복합 학문과 전공분야에 대한 학습권 보장을 위해 실시되고 있으며, 이수 학생들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음. 복수전공·부전공은 30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이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신청이 가능하고, 해당 학과(학부) 입학정원의 50% 이내에서 학생의 수학능력, 학과(학부)의 수용능력 등을 고려하여 승인함. 복수전공·부전공 이수자에 대하여는 졸업 시 소속 학과(학부)의 학위뿐만 아니라 복수전공·부전공 학과(학부)의 학위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학위증이 수여된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재학생들의 복수전공·부전공 이수 확대를 위해 이수 신청자격을 완화하고 허가범위를 확대하는 등의 내용을 주요사항으로 하여 관련 규정을 개정하여 지난 2015학년도부터 적용하고 있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다양한 사유로 인한 학업 중도포기자에 대해 학업을 계속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재입학 제도를 운영 중으로 제적 후 2개 학기 이상 경과하였을 경우 매 학년도 학기마다 신청이 가능하며 입학 당시 소속 해당 학과(학부)의 여석상황을 고려하여 허가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한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여러 국·내외 다른 대학과의 학점교류 협정을 통해 국·내외의 다른 대학과 다양한 학점교류를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재학생 뿐만 아니라 군입대 휴학생들도 온라인으로 수강이 용이한 사이버 강의가 교수학습지원센터 및 권역별 대학이러닝센터 등을 통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2017학년도 수시모집 전체 모집인원 55.2% 모집
경남과학기술대학교 2017학년도 대입전형 수시모집 인원은 707명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55.2%를 수시로 선발한다. 전형 유형별로 보면 일반전형과 동반성장전형, 학교생활우수자전형, 특별전형과 정원외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과 특성화고교전형이 있으며 학생부 반영비율상의 차이는 있지만 동일한 학생부성적 반영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올해 주요변경사항은 ①일반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모집단위 변경(12개 모집단위 개수는 변동이 없으나, 기존 동물생명과학과 적용 배제, 글로벌무역통상학과 신규 적용) ②명품인재·공공인재전형 폐지 ③자유전공학부 모집단위 폐지에 따른 자유전공학부 특별전형 폐지 등을 들 수 있으며, 지원자격으로 국내고등학교 졸업자 및 검정고시 합격자(일부 전형 지원 불가)로 제한하였다는 것과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모집단위(일반전형)에서는 수능 한국사를 필수적으로 응시하여야 (지원자격 요건)한다는 점이다.

지원시 유의할 사항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서는 수시에서 복수지원을 금지하고 있으므로 전형종류에 상관없이 한번만 지원하여야 한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진학 전략 Tip으로는  ①교차지원을 허용하고 있으며, ②수능 과목 유형(수학 가형, 나형)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③수시모집 일반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내신만으로 선발하는 모집단위가 많다는 점 등을 참고하면 지원의 폭과 합격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김상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