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부산 울산 대학 탐방-④진주보건대학교
경남 부산 울산 대학 탐방-④진주보건대학교
  • 김상목기자
  • 승인 2016.09.11 17:59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성·인성 겸비 최고의 전문직업인 양성

 
▲ 진주보건대학교는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최고의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고등직업 교육기관이다. 사진은 진주보건대 전경
----------------
45년 전통 간호보건계열 특성화 전문대
일본어·영어 등 현장연수 국제역량 강화
국가시험 합격 전국 평균 20~30% 높아

28일까지 2017학년도 1차 수시모집 중
수시모집 총 정원의 90% 1652명 선발
모든 전형 고교계열 구분없이 지원가능

-----------------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최고의 전문직업인 양성대학
진주보건대학교는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최고의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고등직업 교육기관이다.
45년의 전통과 역사를 쌓아 온 교육성과는 현재와 같은 경제 불황 속에서도 전문대학 취업률 1위(‘나’그룹 : 졸업생 1000명 이상)를 하는 등 우수한 전공취업률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대학은 간호학부 4년제를 포함하여 4년제 학위과정의 개설과 함께 사회 진출을 위한 학생들의 교육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열정
대학의 실용영어 교육원은 학생들의 영어능력 향상을 위해 2009년부터 매년 영국 Oxford, Cambridge 대학 학생들과 함께하는 JHC Summer English Programme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일본 국제산학교류협회 등과의 산학협력으로 재학 중 일본 호텔 실습, 일본어, 영어, 중국어권 국가 현장연수 등을 실시하여 재학생들의 국제화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5년부터 시작된 간호학부의 NCLEX-RN(미국 간호사면허시험)준비과정, 국내 최초 임상병리과의 ASCPi(미국 임상병리사 면허시험)준비과정, 치위생과, 치기공과의 아시아권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07년부터 시작된 전문대학생 글로벌현장학습사업을 통해 매년 우수한 학생들이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16주간의 해외산업체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04명이 참가하여 서울성모병원, 강북삼성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등에 정규직으로 취업하였다.

▲ 진주보건대 간호학과 나이팅게일 선서식
◆개성과 역량을 키워주는 최고의 교육환경
진주보건대학교는 다양한 특별교육 프로그램으로 한 기초가 탄탄한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실용영어교육원, 인성을 갖춘 전문직업인 육성을 위한 참인성교육원, 지역사회건강보건교육을 위한 JHC 건강증진교육원, 해외여행인솔자 양성을 위한 문화관광부 지정 T/E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다.
진주보건대학교는 졸업 전까지 전공관련 면허 또는 자격증을 1개 이상 취득하도록 하여 실무중심의 능력을 갖춘 ‘Professional’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특히 간호사, 임상병리사, 치과위생사, 치기공사, 2급위생사, 의무기록사 등 국가시험에서 전국 평균 보다 20~30% 이상 높은 합격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임상병리과, 치위생과, 치기공과에서는 전국 수석합격자를 배출했다.(32회 임상병리사, 35회·43회 치과위생사, 31회 치과기공사 국가고시)

◆전문화된 교육시설과 산학네트워크 중심의 실무교육

진주보건대학교는 철저한 현장중심의 교육프로그램과 최첨단 실습기기로 현장적응력을 갖춘 전문 직업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370여개의 국·내외 산업체와의 산학협력으로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대학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산업의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으며, 산학연과의 유기적인 공조체제로 대학과 산업체의 상생발전을 도모하는 대학, 진주보건대학교가 인정받는 이유다.

◆학과 현황
진주보건대학교는 무분별한 학과 증설이나 증원을 지양하는 대신 기존 학과의 특성화 정예화에 노력하여 경쟁력 향상과 차별화를 추진하고 있다.
간호학부, 임상병리과, 치위생과, 치기공과, 보건행정과, 피부미용과, 관광과 7개 학과와 복지행정계열 3개 전공(사회복지(주·야), 아동복지, 사무행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신지식과 현장중심의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21세기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신지식인의 양성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진주보건대학교만의 경쟁력
“45년 전통의 지역 대표 간호보건계열 특성화 전문대학으로 국가 및 지역사회에 필요한 직업전문인 양성 대학”
▲간호·보건계열 국가면허시험 전국수석 배출(2003년 치기공과, 2004년 임상병리과, 2007년·2015년 치위생과), ▲2015년 전문대 취업률 1위(‘나’그룹 : 졸업생 1,000명 이상), ▲국내·외 200여개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통한 현장실습 및 취업,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대학,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전문대학 수업연한 4년제 간호과 지정,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 획득, ▲참인성교육원, 실용영어교육원, 요양보호사교육원, T/E교육원(문화부 지정) 등 특수교육원 운영, ▲2014년 한국교육개발원 3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 A등급, ▲교육부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4회 선정(2009년, 2011년~ 2013년)

▲ 진주보건대 호주 Royal Prince Alfred Hospital 해외현장실습
◆진주 보건대만의 특화 프로그램
▲영국 옥스퍼드, 캠브리지 대학생과 함께하는 교내 영어캠프 프로그램 운영, ▲해외 전공심화과정 프로그램 운영(호주 TAFE SA대학, 미국 Universiy of California at Davis 등), ▲일본 나가사키대학교 학술교류 프로그램 운영, ▲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뉴질랜드 Onewa Hospital, 호수 Royal Prince Alfred Hospital 등), ▲다양한 장학제도 운영(2015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연간 1인당 평균 약 345만원 지급)

 
◆2017학년도 입학전형
2017학년도 입학일정은 2016년 9월 8일부터 28일까지 1차 수시모집을 시작으로 10월 24일부터 11월 21일까지 2차 수시모집까지 모집정원의 90%인 1652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는 고교성적을 100%반영하는 일반전형과 고교성적80%와 면접20%를 반영하는 특별전형으로 나뉜다.
정원 내 특별전형에는 지원학과 관련 고교졸업(졸업예정)자, 자격증 소지, 취업자, 선행·효행·모범상 수상자, 담임교사 추천, 자기소개서 작성 등의 다양한 지원 자격을 두어 학생들의 지원 선택의 폭을 넓혔고, 모든 전형에 고교계열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하다는 것이 우리대학 입학전형의 특징이다.
전문대학·대학졸업자, 농·어촌출신, 사회적 배려계층(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자녀),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전형 등 다양한 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 진주보건대 정종권 총장
진주보건대학교 정종권 총장 인사말
“전문직업인 양성 아낌없는 지원”


수험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직업세계 또한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침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직업수요의 변동 및 다양성은 우리 젊은이들에게 향후 사회에 나가서 직업 활동을 하기 위해 과연 어떤 학문과 기술을 습득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매우 심각한 고민을 던져 주고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의 직업세계 변화의 추이를 예상해 볼 때, 수험생들이 명분에 의해서 대학전공을 결정하는 일은 결코 지혜로운 판단이라 할 수 없습니다. 대학과 학과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장래 직업 세계의 판도를 예상하면서, 자신의 적성과 잠재력을 얼마나 크게 발전시킬 수 있는가를 선택의 기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진주보건대학교는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최고의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입니다. 45년의 전통과 역사를 쌓아 온 교육성과는 현재와 같은 경제불황 속에서도 우수한 전공취업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간호학부 4년제를 포함하여 4년제 학위과정의 개설과 함께 졸업생들의 해외진출을 위한 학생들의 교육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이 진주보건대학생이 된다면 입학에서 졸업 시까지, 나아가 졸업 후에도 진주보건대학교는 여러분들이 전문 직업인 활동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김상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