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아동학대 신고하는 당신이 영웅
기고-아동학대 신고하는 당신이 영웅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9.21 18:2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숙/창원서부경찰서 여성청소년수사팀 경위
 

김은숙/창원서부경찰서 여성청소년수사팀 경위-아동학대 신고하는 당신이 영웅


최근 연이어 아동학대사건이 매스컴을 장식하고 있어 아동학대 사건을 수사하는 담당자로써 너무나 안타깝고 마음이 무겁다

이런 일련의 사건들을 계기로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실제로 아동학대는 최근에 새로이 생겨난 문제가 아니다.

남의 가정사에 간섭하기 싫어하는 한국적 문화와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 보지 않고 부모의 소유물 또는 양육의 대상으로만 보는 인식으로 인해 부모의 자녀에 대한 학대(육체적, 정서적 폭력 등)를 훈육의 방법으로 여겨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받아들여 왔고, 또한 가정내 에서 발생하는 특성으로 인해 가족간의 사적인 문제로 생각되어져 왔다.

또한, 아동학대가 친부모가 아닌 관계에서만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나 보건복지부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이 펴낸 2015년 전국 아동학대 현황보고서에 의하면 아동학대 행위자가 친부모인 경우가 77.4%에 달한다고 한다.

이렇게 다른사람이 알 수 없는 가정속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경찰, 교사, 아동보호전문기관뿐만 아니라 이웃등 우리사회 모두가 신고자가 되어 아동학대가 의심되면 신고하여야 할 것이다.

112로 신고하거나 직접 경찰에 이웃을 신고하기 꺼려진다면 “아동학대 신고 앱(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착한 신고)”을 활용하여 신고할 수 있다

헐리우드 영화속의 슈퍼맨만이 영웅이 아니라, 이웃의 아동학대를 신고하는 당신이 진정한 영웅이다.

“훈육이란 이름으로 고통과 모욕을 주는 말과 행동을 되풀이 하면, 아이는 그 말을 믿게 되고 또 그 아이가 어른이 되면 똑같이 아이들을 학대하면서도 자식을 훌륭하게 잘 키우고 있다고 굳게 믿게 된다” 고 한다〈‘사랑의 매는 없다’(앨리스 밀러 저)〉

“사랑받는 아이가 사랑할 수 있다”는 말은 부모의 사랑을 받고 큰 아이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자녀들에게 다시 사랑을 베풀고 산다는 의미인 것 같다.

이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고 실천하여 훈육이라는 이름으로 이어지는 아동학대를 사랑으로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