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칼럼-가을 차량관리 요령
자동차 칼럼-가을 차량관리 요령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9.28 19:1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태석/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소장
 

오태석/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소장-가을 차량관리 요령


추석 명절이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왔다. 가을에는 여름과 겨울처럼 자동차 관리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운전자들이 많은데 계절이 바뀔 때마다 신경써서 점검해야 하는 항목들이 있다. 특히 여름휴가 때 장거리를 주행했던 차량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에는 가을철 차량관리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차량세차- 여름휴가를 바닷가에서 보냈다면 차체에 염분이 묻어있을 수가 있다. 염분은 차체 부식을 유발하기 때문에 세차를 세심하게 하여야 한다. 눈에 보이는 외관만 세차하기 보다는 차량하체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고압세차기 등으로 씻어 내는 것이 부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에어컨 관리- 가을철에는 에어컨의 사용빈도가 급격히 줄어든다. 에어컨 사용을 중지하는 것보다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조금씩(약 10분정도) 가동하는 것이 에어컨의 수명을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지속적으로 사용하던 에어컨 바람에서 냄새가 날 경우에는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여 준다.

△안개등 점등 확인- 가을에는 계절특성상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도로에 안개가 자주 발생한다. 안개 속을 주행할 때 전조등을 켜면 빛이 반사되어 주행 중 시야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이때 안개등을 작동시키면 효과적인데 필요할 때 작동이 되지 않으면 당황하게 된다. 따라서 사전에 안개등의 작동여부를 점검하여 전구가 점등이 되지 않을 때 전구교환 등 정비를 할 필요가 있다.

△차량 열선 점검- 차량 열선도 점검을 하여야 한다. 열선은 유리의 성에방지 및 제거에 효과적인데 예전에는 뒷유리 열선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는 사이드미러에도 열선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다. 열선이 작동되지 않으면 시야확보의 어려움이 있어 안전운전에 방해가 되므로 미리 점검하여야 한다. 또한 뒷유리의 열선은 외부에 노출이 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할 때도 부드러운 천으로 하고, 되도록 열선 근처에 각티슈 등 열선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물건은 두지 않는 것이 좋다.

△배터리- 배터리는 사계절 항상 점검해야 하는 항목인데 특히 여름철 지속적인 에어컨 사용으로 인해 배터리의 상태가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상태를 확인하여 이상이 있으면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배터리 청소요령은 물걸레로 깨끗이 닦아주고, 배터리 단자는 쇠브러쉬나 사용하지 않는 칫솔로 이물질을 털어내면 된다. 단자가 헐거우면 충전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단자 고정상태를 확인하고, 단자 상부에 그리스를 얇게 도포하면 이물질생성 등을 억제하여 단자의 접촉상태가 양호하게 유지될 수 있다.

△운행 시 주의사항- 가을철에는 아침저녁으로 서리가 내리면서 노면이 미끄러워진다. 서리가 내렸다고 판단되면 최대한 서행을 하고 차간거리도 충분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또한 급출발 및 급제동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안전운전에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