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인사교류 확대 시스템 다듬어야
공무원 인사교류 확대 시스템 다듬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12.20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와 시군간의 인사교류가 또 갈등을 빚고 있다. 다시 문제가 불거진 곳은 창원시. 최근 경남도는 정년이 1년 남짓 남은 창원시의 국장급 자원을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부단체장으로 발탁한 뒤 도청 소속 공무원을 창원시에 내려 보냈다. 이를 두고 창원시공무원노동조합은 어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도가 일방적으로 창원시에 내려 보낸 국장급 도청 소속 공무원을 즉각 복귀시키라고 촉구했다.


창원시공무원노동조합은 경남도가 책임 있는 조치를 하지 않을 때 1인 시위와 조합원 전체 결의대회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동시에 합리적 인사교류를 위해 공동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창원시공무원노조는 지난 2009년 6월에도 명예퇴직하는 부시장의 후임을 경남도에서 인사하자 강력반발한 적이 있다. 시군의 부단체장에 대한 인사권을 도지사가 일방적으로 행사해서는 안된다는 논리였다.

경남도는 현재 정부의 시책에 따라 직위지정 인사교류 추진하고 있다. 이는 도와 시군간, 시ㆍ군 상호간 인사교류 대상 직위를 사전 지정해 파견하는 1대 1 교류방식이다. 지난 13일자로 도와 창원시가 6급 각 1명을 서로 교류한데 이어 14일자로 남해군과 하동군이 6급 1명씩을 맞바꿔 파견했다. 또 이달말까지 창원시와 김해시, 진주시와 사천시, 통영시와 거제시 등 6개 시ㆍ군이 6급 각 1명씩의 인사교류한다.
지자체간 인사교류는 지자체의 경직된 조직문화를 탈피하고 우물안을 벗어나 폭 넓은 시각을 가지고 종합행정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자는 것이 취지다. 그러나 이러한 취지가 지자체장의 의지부족과 자체 승진기회 박탈 등을 우려하는 공무원들의 반발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증거다. 직위지정 인사교류의 취지가 확실히 달성될 수 있도록 시스템 다듬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