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도내 국가어항시설 내진대책 마련을
사설-도내 국가어항시설 내진대책 마련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10.05 18:3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가위를 앞두고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이 전국을 흔들고 지금까지 여진이 이어지고 있어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더 이상 한반도가 지진 안전지대일 수 없다는 현실에 국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 건축물은 물론이고 학교건물 등의 내진설계율이 낮다 보니 강진 시 엄청난 피해가 자명하다. 문제는 철도와 교량 등의 절반이상이 내진설계가 이뤄지지 않은데다 국가항만시설의 지진대책은 거의 전무하다는 점이다.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경남도내 어선 정박 및 어촌 관광산업의 핵심기반인 국가어항 시설물 대부분이 내진설계가 되어있지 않아 지진 재해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어촌어항협회의 ‘국가어항 시설물 내진성능평가 자료’에 따르면 경남도내 국가어항 시설물 129개 중 내진설계로 건축된 시설은 6개소에 그쳐 내진율이 5%에 불과하고 나머지 123개소에 대해서는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았다.

내진설계가 되어 있지 않은 경남의 국가어항 시설 123개소 중 내진 성능평가를 실시한 시설물은 9개소에 불과하고 나머지 114개소는 성능평가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성능평가를 실시한 경남도내 어항 가운데 지진에 취약한 것으로 판명된 시설물은 거제 능포항(동방파제)과 지세포항(물양장)으로 이들 시설물은 내진 성능을 확보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시급한 보강공사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경남 어촌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인 국가어항이 정부의 안전 불감증으로 지진재해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셈이다. 최근 연이은 지진으로 국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국가어항 안정강화를 위한 예산확보 등 특단의 대책을 즉각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경남도와 해당 시군에서도 관련 예산 확보를 위해 적극 나서 국가어항의 내진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