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내일이 되면 또 새로운 날이 찾아온다
진주성-내일이 되면 또 새로운 날이 찾아온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10.09 18:12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민표/단성고등학교 수석교사
 

홍민표/단성고등학교 수석교사-내일이 되면 또 새로운 날이 찾아온다


평범한 하루를 보내는 삶속에서도 근심과 두려움, 환경 변화나 상황에 따라 갈등을 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는 확신에 찬 자기 자신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야 또 내일의 새로운 날을 기대 할 수 있다.

근심 걱정 많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의 대부분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떨어져서 자기가 누구인지 무엇을 하려는지 잊어버리며 살아가기가 일쑤다. 여기에다 무계획적이고 우왕좌왕으로 살다보면 나방이의 유충처럼 우리의 생명력을 완전히 파괴하여 버리기에 날마다 우리는 부정적 감정과 싸워 자기 성취를 위해 싸워야 한다. 날마다 반복되는 생활 속에서도 갖가지 문제와 싸워 자기가 가치있는 인간의 한 사람임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성품과 인격변화가 생겨 점진적 변화 속에서 오늘도 내일도 생기있고 기운 넘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미래를 앞서 내다보는 안목과 세상을 꿰뚫어 보는 안목을 가질 수 있다. 우리가 이처럼 복잡하고 힘든 세상을 살아가지만 사람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없이는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대중적 소통력을 기르도록 노력하여야 하는데 스마트 폰에 집중하기보다는 사람과 사람사이에 눈을 마주보고 대화를 하면서 마음의 평강을 찾아야 하고 마음의 소리를 잘 듣기 위해서는 귀를 맑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편견이나 도망갈 수단에 매일같이 머리를 들이대는 부정적 감정에 대하여 닫는 것을 배워보자. 의기소침과 낙담에 도움이 되는 생각을 쫓아 버리는 습관을 가져 보자.

우리는 살아가면서 위대한 인간 가족의 일원으로서의 자기의 역할에 대하여 자기를 맹목으로 대하지 말고 주위의 인간적 연대감을 확인하지 않으면 안되며 오늘도 내일도 내가 하는 일에 믿고 있는 것을 실행하고 관철하여야 한다. 생활은 날마다 바뀌기에 마주치는 매사에 부정적 감정을 피하고 내부에 있는 성공기제를 작용시키면서 가치있는 목표를 향하여 그날 그날을 싱싱하게 맥동시켜보자. 이것이 우리 생활의 기본이다. 자기 수련이야말로 성공을 단련하는 도구이기에 우리의 황금의 열쇠요 우리를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자신의 강력한 무기이다. 모든 예술가는 예술을 자기 것으로 하기 위해 기교의 노예가 되며 자기의 재능에 절망하면서도 매일 연습의 노예가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행복하게 되고 싶으면 자기 자신을 훈련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보다 좋은 생활과 습관으로 이끌려면 그것을 즐겨야 한다.

모든 것이 결국 나와의 싸움이기에 자신을 탓하고 정진하는 사람은 외부적 갈등이 없어 행복할 뿐 아니라 자신의 성장 또한 경험할 수 있다.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현대사회에 사회적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는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해서 감정을 쉽게 해치지 말아야 하며 바로 지금 이 순간이 제일 중요하기에 이 순간에 집중하는 정력과 활력은 또 다른 새로운 내일을 기대하게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