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아이에게 주변 ‘아동안전지킴이집’을 알려주세요
기고-아이에게 주변 ‘아동안전지킴이집’을 알려주세요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10.13 18:4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섭/창원중부경찰서 신월지구대 경장
 

김민섭/창원중부경찰서 신월지구대 경장-아이에게 주변 ‘아동안전지킴이집’을 알려주세요


요즘 맞벌이 부부 증가로 아동이 혼자 학교에 등·하교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에 따라 부모들의 아동안전에 대한 우려가 늘어나고 있다.

그리하여 언론을 통한 아동대상 범죄가 발생하였다는 보도가 나오면 아동을 둔 부모들은 근심과 걱정이 앞선다.

이를 위해 경찰청에서는 전국 유치원, 초등학교 부근 문구점이나 편의점, 약국 등 업주의 동의를 받고 아동대상 범죄 등 결격사유가 없는 업주와 업소를 선정하여 아동보호를 위한 ‘아동안전지킴이집’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아동지킴이집은 아동이 낯선 사람으로부터 범죄의 위협을 받거나 길을 잃는 등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구조나 도움을 요청하면 임시보호와 경찰에 연계해 주는 역할을 해줄 수 있는 곳이며, 아동지킴이 점포 주인들은 매뉴얼에 따라 아동이 길을 잃거나 범죄 피해로 인해 겁을 먹었을 경우, 흥분한 아동을 빨리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진정시켜주고, 의학적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119나 인근 병원에 연락하여 빨리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곳이다.

경찰은 아동지킴이집의 효과를 활성화하기 위해 아동안전지킴이집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아동안전지킴이집 표시물 오·훼손 점검과 적극적인 홍보활동, 업주를 상대로 매뉴얼 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아동 상대 범죄 예방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러한 아동지킴이집은 경찰청 안전DREAM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으며, 학교 주변 업소에 크게 ‘아동안전지킴이집’이라는 로고가 붙여져 있어 누구나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자녀들과 함께 학교 주변을 걸어 다니며 ‘아동안전지킴이집’ 위치와 역할을 알려주고, 아이들이 위급상황 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아동대상의 범죄가 근절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