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당 판 론 (堂 坂 論) 2
(21)당 판 론 (堂 坂 論) 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6.1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판  론 (堂 坂 論 ) 

 
2. 선 익 ( 蟬 翼 )
 
 입수두뇌(入首頭腦)에서 양 선익(蟬翼)이 발생할 때는 선후(先後)가 있게 마련인데 먼저 생긴 쪽이 입수두(入首頭腦)와 바로 연결되어 붙어있고 늦게 생긴 쪽은 입수두뇌(入首頭腦) 아래쪽에 처져있다. 이를 세밀히 살펴보면 발복의 선후도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입수 후면에 쌍귀사(雙鬼砂)가 발생할 때는 청백선익(淸白蟬翼)이 동시에 발생하고, 어느 한쪽에만 귀사(鬼砂)가 있다면 귀사 있는 쪽의 선익(蟬翼)이 먼저 발생하며, 또한 용맥이 입수할 즈음 좌선이면 좌측 선익(蟬翼)이, 우선이면 우측 선익(蟬翼)이 먼저 발생하는 것이 자연의 원리이다.
 
 청백선익(淸白蟬翼)이 있더라도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첫째, 청백선익(淸白蟬翼)중 어느 한쪽 선익(蟬翼)은 강하고 어느 한쪽 선익(蟬翼)은 약할 때는 약한 편으로 당판(堂坂)이 기울게 되는데 기운편은 해(害)를 입게 된다. 이를 인위적으로 보완하게 되면 외부 피해는 막을 수 있으나 하부 층의 일정 부분까지는 기울어지기에 무익한 것으로 선익(蟬翼)에 균형은 필수 조건이다.
 옛 선인의 말씀에도 “당판(堂坂)이 기울면 혈 좋다고 자랑하지 말라”고 하였다.

 둘째, 양 선익(蟬翼)이 팔자(八字) 모양이 형성되면 혈(穴)에 응기력이 부족하여 입혈맥(入穴脈)도 부실하고 명당(明堂)과 전순(纏脣)도 부실하게 된다.


 팔자(八字)형 선익(蟬翼)은 좌우 사격(砂格)의 응기력보다 전면 응기력이 강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좌우 선익의 끝이 오므라들어 혈의 전면으로 연결되는 대(帶)를 형성하거나 전순(纏脣)이 형성되면 관계치 않으나 반원 형태의 선익(蟬翼)에 비교하여 부족한 점이 있다.

 셋째, 안산(案山)이 앞쪽에 바짝 붙어 태과(太過)할 때나 퇴룡(退龍)에서는 선익(蟬翼)이 뒤집힐 경우도 있다.

 넷째, 선익(蟬翼)이 험준한 암석은 불길하며 둥글면서 땅속에 묻혀서 약간만 보이는 것은 좋고, 뜬 돌은 허상(虛像)이다.

3. 전 순 ( 纏 脣 )

 전순(纏脣)은 혈 하단부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사람의 입술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것으로 당판 앞의 평원원만(平原圓滿)한 곳을 일컫는 것이며, 이는 견고한 조직일수록 길한 것으로 단단한 땅, 또는 수려한 바위로 되어 있다면 금상첨화(錦上添花)격이다.

 전순(纏脣)의 역할은 혈심에 응축된 생기가 혈 하부로 설기(洩氣)되지 않도록 혈의 하부를 차단하면서 생기를 머물게 하는 것이다.

 전순이 형성되려면 내룡맥이 건전하게 입맥(入脈)됨과 동시에 안산(案山)의 보호 응기를 받아야 하는데 이는 좌선을 하거나 우선을 하거나 혈을 감싸 돌아야만 혈의 내수(內水)를 거수(拒水)할 수 있으며 혈과 1절 거리를 초과하면 영향권에서 멀어진다.

전순의 형성원리를 몇 가지 살펴보면,

 첫째, 선익(蟬翼)에의한 형성 : 청백선익(淸白蟬翼)으로 형성되거나 명당(明堂)의 여기(餘氣)로서 안산(案山)과 요성(曜星)의 반작용을 받아 혈전(穴前)으로 회전(回傳)하면서 형성된다.

 둘째, 내맥에 의한 형성 : 내맥이 혈을 형성한 후 그 여맥(餘脈)이 안산의 응축작용으로 좌측이나 우측 혈전으로 회전함으로써 형성된다.

 셋째, 충극(冲剋)에 의한 형성 : 내룡맥(來龍脈)이 무기맥(無氣脈)이거나 사맥(死脈)이라 할지라도 강한 안산(案山)의 충(冲)을 받아 기사회생(起死回生)하는 경우의 전순(纏脣)은 오랜 발복은 안 될지라도 빠르게 발복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전순(纏脣)은 내수를 거수(拒水)하는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완전하게 안정을 취한 형태여야 더욱 길한 전순이 되나 입수(入首)와 균형은 필수적이다.
 아울러 좋은 전순은 혈장에 앉아 앞을 바라보게 되면 여유가 있어 든든하고 하부 땅바닥이 보이지 않는 것이다.

 전순이 너무 지나치면 혈을 압박하게 되므로 그 자손은 예경(禮敬)이 없어 윗사람을 능멸하게 된다.
 옛 선인들은 전순이 태과(太過)하게 되면 자손이 병약(病弱)하거나 불효불충(不孝不忠)한 자가 출생되는 것이라 하였다. 

 또한 전순은 재(財)와 예경(禮敬)을 담는 그릇이며 백호(白狐)는 재(財)를 주관할 따름이지, 성취(成就)를 하는 데는 전순(纏脣)이 동반되어야 한다.
 전순은 창고(倉庫)를 의미하기도 하므로 후부(厚富)하면 창고가 크고 전순(纏脣)이 빈약하면 창고도 빈약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