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차황면 ‘한마당 단오제’ 잔치 열어
산청군 차황면 ‘한마당 단오제’ 잔치 열어
  • 산청/박희석 기자
  • 승인 2011.06.13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초청한 소비자와 면민과 함께 풍년 기원하는 단오제 열었다.
유기농업 실천에 앞장서 온 차황면 한살림생산자연합회(대표 서동열) 주최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한해 풍년농사를 기원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한 도시 소비자 초청‘한마당 단오제’가 지난 11일 산청군 차황면 금포림에서 개최됐다.

음력 5월 5일 단오는 설, 추석과 함께 3대 명절로 여겨왔으며, 이날은 1년 중 양기가 가장 왕성한 날로 생명력이 강하다 하여 씨를 뿌려 풍년을 기원해 왔다.

초청한 도시소비자 150명과 생산자 150명이 참여해 창포물 머리감기, 사물놀이, 그네뛰기, 널뛰기, 닭싸움, 씨름, 물동이 머리이고 달리기, 손모내기 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 초청된 도시 소비자단체는 평소 결연을 맺고 있는 경남 한 살림단체로, 차황면은 이외에도 부산YWCA, 대구푸른평화생협 등의 단체와 도·농 교류를 통한 영농체험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행사에 참가한 단체 회원들은 대부분 어린이가 있는 가정으로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농촌과 농업의 소중함을 알리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심성을 기르게 하며, 도시 소비자는 생산자의 생활을, 생산자는 소비자의 생명을 책임지는 소중한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차황면은 체험행사 외에도 도시소비자 및 농촌 생산자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상생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현재는 광역친환경농업단지를 통한 유기축산업 활성화로 경축순환농업의 정착이 이루어져 우리나라 친환경 농업의 롤 모델로 우뚝서고 있다.       
차황면장(김종덕)은 “앞으로 연계 체험행사를 확대해 친환경농산물 판매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