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폐합 지역 학생 대책 철저히
학교통폐합 지역 학생 대책 철저히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1.02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지역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두고 찬반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경남교육청이 3월 1일자로 소규모 학교 18개교를 통폐합하기로 결정했다. 여기에 더해 올해 학교 폐지 24개교, 분교장 개편 28개교, 통합학교 4개교 등 총 56개교가 추진 대상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의 계획대로라면 해당 지역 주민과 동창회 등의 반발로 주춤했던 소규모 학교 통폐합이 다시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번에 발표된 통폐합 조치와 추진계획으로 볼 때 농어촌 소규모 학교 통폐합은 거스를 수 없는 선택이 되리라는데 이견이 없다. 이미 지난해 도교육청은 새해부터 2~3년에 거쳐 초등학교 66곳, 중학교 44곳, 고등학교 5곳 등 소규모 학교 115곳의 통폐합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대상에 포함된 곳은 학생수 20인 이하의 초중학교와 30인 이하 고교로 도내 초중고 986곳 중 8.6%에 해당하는 수치다.

도교육청은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적정규모학교로 육성함으로써 각종 교과활동 등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돼 도?농간 학력격차 해소 및 학생들의 학습권이 보장될 것이라고 그 취지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이 말에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반발은 당연한 것이 된다. 따라서 도교육청은 통폐합 이후의 문제에 대해 신중하고 철저한 접근이 요구된다.

통폐합 밑그림이 그려져 있는 진주 금곡중과 지수중의 경우 한 학년이 10여명 남짓이다. 정상적인 교과수업을 하기엔 한 반의 학생 수가 턱없이 부족하다. 어찌보면 통폐합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그러나 통폐합이 해당지역의 공동화 가속화 등의 문제는 차치해 두고라도 해당지역 학생들의 정상적인 교육에 발생할 문제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통폐합으로 받은 상처에 또다른 차별을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