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명문고 육성 추진 팔 걷었다
합천군 명문고 육성 추진 팔 걷었다
  • 김상준기자
  • 승인 2016.12.20 18:36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합천군 명문고육성 추진협의회가 지난 7일 문화예술회관에서 남녀공학 추진을 위한 세부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했다.
합천군(군수 하창환)은 관내 학부모와 군민들이 인구절벽과 학생수 급감에 따라 군의 존립여부를 명문고 육성에 두고 빠른 시일내 추진해 줄 것을 건의하면서, 우선 추진과제인 중·고등학교 남녀공학 추진에 발벗고 나서기로 했다. 학부모들은 합천읍 지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남녀공학으로 만들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명문고를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먼저 첫 실행계획으로 학부모들은 학부모협의체(가칭)를 결성하여 12월중으로 남녀공학 청원 서명부를 작성하여 관련기관에 청원한다는 계획이다.
------------------
농촌지역 학력신장·학생수 급감 위기
인구증가·지역발전 ‘교육의 힘’ 필요 

학부모 자율경쟁 명문고 육성 한목소리 
간담회 등 학부모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중·고교 남녀공학 우선 추진 의견 결집
학부모협의회 서명부 교육기관 청원 예정
 
------------------

▲ 합천군 교육발전위원회 이사장 하창환 군수
◆명문고 육성 추진 배경-1998년부터 여론 형성
합천군의 명문고 육성은 어제 오늘 문제가 아니라 1998년부터 공감대가 형성되어온 교육 숙원사업이다.

그 배경을 보면 합천군이 산업화 이후 농촌의 인구감소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학생수도 줄어들어 1980년 3만6905명, 1990년 1만5535명, 2010년에는 4453명으로 줄어들면서 이유를 분석한 결과 매년 37%의 학생들이 고등학교부터 유학을 위해 빠져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적 20위권의 상위권 학생들이 빠져나가면서 면학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아 교사는 교사들대로 의욕을 잃고 학부모는 학부모대로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 높아져 갔다.

외부진학으로 인해 공납금 하숙비, 방세 등 학부모의 부담이 가중되고 농가부채가 늘어나는 등 빈곤의 악순환이 반복되었다. 청소년기 부적응으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여 부모가 따라가고 전가족의 이사로 이어져 젊은층의 선택적 유출이 가속화 되었다.

또한 조기적응을 이유로 초·중학생의 학기 중 전학이 늘어나고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출되어 성장동력을 잃게 되어 전반적인 침체에 빠지게 되어 군의 존립위기마저 위협받게 되었다.

교육이 지역사회의 성패를 결정할 중대 사안인 만큼 방과 후 학습지원을 통해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주민들의 가계부담을 줄일 방안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1998년 합천포럼 주관 교육발전토론회 등 수차례 공청회와 토론회를 통해 명문고 육성에 군민의 의견이 모아졌다. 재정적 뒷받침을 위해 2001년 (사)교육발전위원회가 설립되고 교육발전기금 조성에 들어가 2011년 적립금 100억원을 돌파하게 되었다.

▲ 지난 2005년 합천지역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개관한 남명학습관
또한 2002년 합천종합계획 수립시 주민설문조사결과 인구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이 자녀의 열악한 교육여건(45%)로 일자리부족(39.7%)보다 시급한 현안으로 떠올랐고 외지고등학교 진학 분위기를 주도하는 성적우수 학생의 관내 진학을 유도하고 관내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2005년 종합교육회관(현 남명학습관)을 개관하여 운영하게 되었다.

그 결과 매년 40% 가까이 외지 학교로 진학하던 것이 2010년에는 10%대로 줄어들었고 외부진학이 줄면서 학부모들의 경비부담이 경감되고 소득이 다시 지역에 환원되면서 지역경기가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명문고 육성에 대한 군민들의 욕구도 잠시 주춤해졌다.

◆자율경쟁을 통한 명문고 육성-학부모들의 학교선택권 요구 한 목소리
그러나 최근 인구 절벽과 학생수 급감에 따른 학교들의 존폐위기가 대두되면서 명문고 육성이 처음 제기된 후 15년이 지난 지금 다시금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는 농촌지역의 공통사항인 학력이 바닥으로 치달으면서 자율경쟁을 통한 학력신장과 학생수 급감에 따른 학교 통폐합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이에 학부모들은 명문고 육성에 공감하면서 자율경쟁을 위해서는 학교선택권 문제가 우선 해결돼야 한다고 끊임없이 민원을 제기했다. 민원의 주요내용은 현재 합천읍지역은 여학생들이 여중(여고)에 남학생들은 남중(남고)에 진학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 선택권이 없다는 게 학부모들의 불만으로 학생수가 급감하는데 더하여 초등학교 여학생 부모들이 합천여중·여고를 보내지 않으려고 초등학교 3~5학년부터 외부로 전학을 시키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최근 3년동안 100명) 남아있는 학생들의 학부모들도 전학을 가야 하나를 고민하고 있어 향후 학교 존립마저 위협받고 있다.

◆명문고 육성 추진협의회 구성, 본격 활동-남녀공학 우선 추진
이러한 학부모들의 건의에 따라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합천군에서는 교육발전 장기계획 수립연구 용역을 실시했다. 그 결과 향후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정책은 명문고 육성이며, 명문고 육성을 위해서는 중·고등학교의 남녀공학 도입이 우선 추진되어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용역결과에 따라 명문고(남녀공학) 육성의 실행방향과 목표로 △명문고 육성 추진협의회 구성 △주기적 전문가 토론회를 통한 의견 결집 △지역 교육에 대한 문제 표면화 △교육장, 교육감 면담 등 실행방안 협의 △중·고등학교 남녀공학 추진 △학력향상을 위한 학교조직 강화를 위한 각종 시책 건의 및 추진을 설정했다.

먼저 지난 7월 명문고 육성을 위해 (사)합천군교육발전위원회에서는 이사 4명으로 명문고 육성 소위원회(위원장 임춘지)를 구성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가게 되었다. 소위원회는 8월부터 10월까지 관내 중·고등학교장을 방문하고 교육장 면담과 합천여중·고 재단이사장을 방문하여 면담하는 등 여론을 수렴했다.

여론 수렴결과 15개 중고교 학교장 86%가 명문고교 육성과, 그 실행방안으로 남녀공학이 우선되어야 함에 찬성하였고 합천교육장도 중학교 남녀공학추진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하였다.

▲ 합천군 명문고육성 추진협의회가 명문고 육성과 남녀공학에 대한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지난 11월 4일 대군민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와 관련하여 소위원회에서 합천군 명문고육성 추진협의회로 조직을 확대하기에 이르렀다. 임춘지 위원장과 기획홍보분과, 민관학 협력분과, 연구분과 등 3개 분과와 실행위원 총 59명으로 구성하여 몇 차례의 회의를 거친 결과 지난 11월 4일 남녀공학추진 찬반에 대한 대군민 토론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날 대토론회 결과 모인 학부모들 대부분이 남녀공학에 찬성하는 학부모들로서 “우리 아이들은 학교 선택의 자유가 없어 중학교를 가기 위해 타지로 이사를 나가는 학부모들이 늘고 있다”며 우리도 원하는 곳에서 우리 아이들을 공부시킬 수 있도록 학교선택권을 달라는 초등학교 학부모들의 강력한 반발과 건의를 받게 되었다.

따라서 명문고육성추진협의회는 2차 토론회로 지난 7일 오후 7시30분 문화예술회관에서 학부모 등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토론회에서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너무 낮다.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다. 학생과 학부모가 왜 남녀공학을 원하는지 군과 교육지원청, 그리고 학교에서 심도있게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주기 바란다”, “몇 십년 동안 학생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냐”며 빠른 추진을 촉구하며 답답함을 다시 한번 토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남녀공학 추진 가능성과 법적절차에 대해 학급수 조정 등의 문제로 합천중, 합천여중 두 개 학교중 한 학교가 반대하면 진행의 어려움이 있으나 학부모들의 단호한 의견을 결집하여 도교육청에 의사를 표명하고 설득한다면 불가능 한 것은 아니라는 답변으로 가능성을 시사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교육발전위원회 이사장인 하창환 군수는 “교육문제는 내 맘처럼 쉽게 풀리지가 않는다. 학부모님들의 속을 시원하게 해 드리지 못해 항상 답답하다. 이런 기회가 왔을 때 해당 학교에서도 참석하여 학교발전방안에 대한 제안을 해 주길 바랬는데 아쉽다. 하지만 학교에서 노력하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따라서 이날 모인 학부모들은 “우리 학부모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남녀공학 추진을 위해 학부모협의회를 결성해서 12월 중으로 학부모와 군민을 대상으로 ‘합천군 중·고등학교 남녀공학 추진 서명부’를 작성하여 학교, 교육지원청, 도교육청, 도교육위원회에 청원을 하겠다고 결의했다. 김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