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AI 추가확산 반드시 막아내야
사설-경남 AI 추가확산 반드시 막아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12.26 18:5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류인플루엔자(AI)의 청정지역인 경남에서도 마침내 양산과 고성에서 AI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청정구역이 깨지고 말았다. 도는 지난 24일 신고된 양산시 상북면 산란계 농장의 AI 의사환축 검사결과 ‘H5형 AI’로 확인되어 해당농장 포함, 인근 산란계 10만 6000여 마리를 긴급 살처분 매몰했다. 도는 이어 25일 오후 5시 40분께 고성군에서 AI 의심신고가 접수되어 축산진흥연구소의 검사결과 H5형이 26일 확인됐다고 밝혔다.


도는 발생농장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하여 해당농장의 이동을 통제하고 축산 내외부 및 인근 도로에 일제 소독을 실시했다. 특히, 10km 방역대내 농가에서 사육중인 가금류에 대해 이동을 제한하고 차량 및 가금농가 역학조사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계지역 내 이동통제 초소와 거점소독시설을 확대하고, 중앙과 양산시, 고성군과 원활한 업무협의를 위해 도는 방역담당주재관을 급파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번 AI 바이러스는 종전의 국내 발병 바이러스보다 더 폐사율이 높고 전염성도 강해 경남에서 추가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AI는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가져온다. AI가 장기화되면 닭·오리를 사용하는 음식점이 피해를 입고 각종 제한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돼 경기 하락으로 이어진다. 계란은 벌써 가격파동이 발생한 상황이다.

경남에서도 AI가 발생함에 따라 방역당국과 축산농가의 대비책이 절실하다. ‘뒷북 대응'’으로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지 않도록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도민도 AI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하여야 할 것이다. 빠른 시간 안에 AI를 진압하려면 보건당국과 농가의 유기적인 대응과 도민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정부와 도내 자자체는 더욱 철저한 대책으로 AI의 확산을 반드시 저지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