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오영호 군수 2017년도 군정 운영방향
의령군-오영호 군수 2017년도 군정 운영방향
  • 김영찬기자
  • 승인 2017.01.15 18:09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경영혁신 통한 ‘행복도시 부자의령’ 건설

▲ 오영호 의령군수
의령군(군수 오영호)은 지리적으로 경남의 중심이고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킨 호국 의병의 성지이자 충의의 고장이다. 

2017년 의령군정 주요시책으로 ▲농업경영혁신을 통한 부자농촌 건설 ▲역사와 멋이 있는 문화도시 의령 조성 ▲기회와 희망을 주는 사회복지 실현 ▲미래가 아름다운 명품의령 건설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부흥 ▲자연과 공존하는 녹색환경 조성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군정 실천 등 7대 군정운영 방향을 설정하고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오영호 의령군수는 올해는 민선6기 군정목표인 ‘행복도시 부자의령’ 건설을 위해 변화와 혁신의 기조위에 힘차게 도약하는 시기로서 군민과 함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주요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의령군의 역점 시책을 포함한 새해 구상을 살펴본다.

역사와 멋이 있는 문화도시 의령 등 7대 전략과제 추진
새부자 농가 프로젝트로 맞춤형 농업기술 경쟁력 확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등 쾌적한 지역 생활여건 조성
군민중심 맞춤형 서비스 제공 소통하는 열린군정 실현  

▲ 지난해 8월 의령군 양파재배농가를 대상으로 양파정식 사용방법 및 연시회를 가졌다.
◆농업경영혁신을 통한 부자농촌 건설
새부자 농가육성 프로젝트 추진과 기능성 쌀 재배단지 조성 등 맞춤형 농업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고, 토요애 공동 브랜드의 적극적인 홍보, 융복합 육성사업과 농산물 유통시설 지원으로 6차산업을 육성해 농민이 잘사는 부자의령을 건설할 계획이다.

토요애 한우 브랜드를 육성하고 가축분뇨처리시설 설치, 축산농가 환경개선 등 축산업 선진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농업인 육성, 일반원예 시설현대화, 농업에너지 이용효율화 사업 추진 등 농업기술 혁신으로 농업 경쟁력을 높여 부자농촌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의령 자굴산 조감도
◆역사와 멋이 있는 문화도시 의령 조성
유망축제인 의병제전은 경쟁력 있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해 전국 최고의 축제로 발전시켜 군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자굴산 산림생태 문화체험단지와 거장산 가족휴양시설 조성, 화정 복합문화센터의 건립으로 자연과 함께하는 문화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군민문화회관의 각종 공연과 더불어 찾아가는 영화관 운영, 움직이는 문화예술 활동 등 문화고을 조성을 위한 예술 활동을 활성화 하고, 의병박물관 운영의 활성화, 솥바위·자굴산 등 의령 9경 관광, 부자 기(氣) 받기 관광과 더불어 수상레저·승마 등 관광상품 개발로 체류형 관광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품격 있고 테마가 있는 문화 관광도시로 발전시키고, 사회인 야구장 및 칠곡 공설운동장 조성, 동계 전지훈련팀 유치, 생활체육시설 확충으로 문화예술과 생활체육이 어우러지는 매력 있는 의령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 의령군 사랑의 열매 희망나눔캠페인 행사 모습
◆기회와 희망을 주는 사회복지 실현
기초생활보장 지원, 장애인 생활안정 지원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해 긴급복지지원을 강화해 다 함께 하는 맞춤형 복지실현으로 따뜻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고, 건강가정 구현사업, 다문화가족 지원, 다미다색 상생일자리사업 추진으로 행복한 가정생활지원을 통한 건강가정을 구현해 나간다.

경로당 시설개선과 신축사업으로 어르신의 즐겁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농촌의료서비스 개선, 의료취약지역 기능보강사업 등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소외되는 이웃이 없이 함께 누리는 건강하고 행복한 의령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살맛나는 명품의령 건설
미래 의령비전 7개 정책목표를 설정하여 새로운 의령 만들기 기초를 다지고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과 주거환경개선으로 활기차고 쾌적한 생활여건을 조성한다.

도시계획도로 개설, 군도·농어촌 도로 정비, 농촌정주여건 확충, 수리시설 보강 등으로 편안한 도로망 구축과 농업생산 기반시설 정비를 통해 군민 생활 불편을 해소해 나가고, 아울러 자연재해 위험지와 급경사지 붕괴 위험지구 정비, 의령 신시가지에 150호 규모의 행복주택 건설과 택지 개발로 인구증가와 주거 안정을 도모하고, CCTV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해 사람을 중시하는 안전한 의령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오영호 의령군수와 관계자들이 전통시장을 방문했다.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부흥
경남도 미래 50년 사업과 연계해 농공단지 조성, 농·공업단지 기반시설 확충으로 첨단 우수기업 유치에 적극 노력하고, 중소기업 자금 지원과 창업지원창구 운영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역동적인 산업기반을 육성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장 노후시설 개선하고 의령상품권 유통 확대를 통하여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 지난해 3월 의령 전통농경문화테마파크에 개관한 ‘생태곤충학습관’
◆자연과 공존하는 녹색 환경 조성
유해야생동물 피해예방사업, 곤충생태학습관 운영 내실화 등으로 자연과 함께하는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생활주변 녹지공간 조성과 숲 가꾸기 사업, 지역명소화 사업 등으로 행복하고 건강한 숲을 조성하고 의령군 강변여과수 개발사업과 동부권 지방상수도 설치, 농촌생활용수 개발사업 등으로 미래 수자원을 확보해 양질의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자연과 공존하는 아름다운 녹색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군정 실천
군민 정책제안 공모제를 실시해 군민과 소통하고, 의회와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으로 지역현안을 함께 해결하며, 군민이 체감하는 규제 개혁을 추진하는 등 열린 군정을 실천하고, 의령의 미래를 위해 의령군장학회 육성, 행복학습관 건립, 청소년 한마음 축제 등 청소년의 꿈을 키워가는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민원인 안내도우미, 찾아가는 현장의료서비스 등 다양한 군민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주재원 확보, 국도비 재원확충, 청렴문화 정착, 공감하는 열린행정으로 군민의 행복지수를 높여 나가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