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규제개혁 지역경제 살리는데 일조
거제시 규제개혁 지역경제 살리는데 일조
  • 유정영기자
  • 승인 2017.01.15 18:09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유치·푸드트럭 등 지역경제 위기 슬기롭게 극복
▲ 거제시는 전국 두번째로 푸드트럭 이동영업 시범운영했다.

거제시가 지역경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자 적극적이고 발 빠른 규제개혁을 추진한 결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5월에는 행정자치부 주관 ‘규제개혁 추진실적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돼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과 특별교부금 1억2000만원을 지원받았다.

지난 7월에는 행정자치부 주관 ‘생활규제개혁 공모전’에서 김영은 주무관이 ‘주민등록 등·초본 교부신청 시 본인확인방법 확대’ 방안을 제시해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을 수상했고, 11월에는 행정자치부와 경상남도 공동 주관으로 개최한 ‘규제개혁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고기능 외국인력 활용을 위한 장기비자 신설’이라는 사례로 김성현 규제개혁담당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특히 장기비자 신설 건의는 법무부가 지난 6월 한시적으로 C-4비자를 E-7비자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도록 수용해 FLNG선 건조과정에 필요한 고기능 외국인력이 1년간 국내에 체류할 수 있도록 해 450~650억원 정도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뒀다.

또한, 지난 연말에 발표된 2016년도 전국규제지도 조사 결과에서 거제시는 지자체별 16개 부문의 조례 등을 비교·분석해 평가한 경제활동친화성 분야에서 S등급(전국 13위), 기업의 주관적 만족도를 평가한 기업체감도 분야에서 A등급(전국 26위)을 차지해 경남도내 종합 2위라는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조선경기 불황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시정역량을 집중한 결과이다.

시는 찾아가는 규제개혁 상담실 운영에도 박차를 가해 기업현장에서 애로사항과 기업규제에 대해 끊임없이 소통했으며, 발 빠른 행정으로 기업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물들을 하나씩 걷어냈다.

부도기업을 활용(임대)한 기업유치, 관광숙박시설 부설주차장 설치기준 완화, 진출입로 단차 및 주차장 문제 해소를 통한 기업생산기반 조성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규제완화 정책인 푸드트럭 도입에도 거제시는 발 빠른 행보를 이어갔다.

시는 지난해 이동용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장소 등에 관한 조례를 마련해 기존 고정영업 방식 외에 이동영업 방식을 도입, 4명의 이동영업 사업자를 선정해 수원시에 이어 전국 두번째로 푸드트럭 이동영업 시범운영했다.

현재 거제시에는 고정영업 3대(거제종합운동장, 거제시청, 거제시보건소), 이동영업 4대(거제시립옥포도서관, 옥포종합사회복지관, 독봉산 웰빙공원, 옥포1동 주민센터, 거제문화예술회관, 지세포항 친수공원) 총 7대의 푸드트럭이 운영 중이다.

시에서 운영 중인 푸드 트럭은 시중의 불법트럭과는 차별화된 것으로 시민들이 저렴한 가격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새로운 음식문화를 제공할 것이며, 청년실업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밖에 2016년도 규제개혁 주요 성과로는 규제개혁 개선과제 발굴 195건 중앙부처 법령개선 건의과제 발굴 33건, 수용 9건, 법령 위임조례 개선 11건 ,규제개혁 유공자 인센티브 제공, 법제처 ‘조례 규제개선 사례 50선’ 중 31건 반영, 지방공기업 유사행정규제 정비 완료 20건, 규제개혁위원회 3회 개최(보존지구 안에서 건축제한 완화를 위한 규제개선 등 24건 안건 심의) 등이 있다.

권민호 시장은 “2017년에도 시민의 행복한 삶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시민과 함께하는 공감·소통의 규제개혁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에 시정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거제/유정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