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지역주택조합 가입 신중 당부
사천시 지역주택조합 가입 신중 당부
  • 구경회기자
  • 승인 2017.01.23 18:17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세보다 저렴할 경우·안심보장제 진행여부 등

사천시는 최근 지역내 공동주택 가격 상승과 주택수요 증가로 지역주택조합 가입 문의가 늘고 있어 가입 전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주변시세보다 15~20% 정도 저렴함을 전략으로 투자자와 실수요자들에게 인기를 누리며 붐을 일으킨 반면, 잘 진행된 곳 보다는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는 사업장이 대다수인 것이 현실이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을 1채 소유한 사람을 조합원으로 구성하여 직접 토지를 구매하고 시공사를 선정하여 직접 집을 짓는 방식으로서 조합원 모집이 잘되지 않거나 토지 매입을 하지 못하면 사업이 무산될 수 있는 사업임으로 싸다는 말만 믿고 조합원으로 가입했다가는 손해를 볼 수 있다.

특히 사업추진 과정에 투자금만 받고 사업이 표류하는 일이 많아지자 일부 조합은 ‘안심보장제’라는 보완책을 내걸고 있으나, 그 내용은 사업이 아예 취소되면 투자금을 환불해 주겠다는 것인데 이 또한 잘 살펴보아야 한다.

아울러 사업 취소는 되지 않았지만 기약 없이 지연될 경우 투자금을 환불받고 싶어도 받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며, 내 집 마련을 꿈꾸고 있는 서민들로서는 수천만원이 묵이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수요자와 투자자들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특성상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후에도 사업이 중단되는 사례가 많은 만큼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다.

한편 시 관계자는“지역주택조합 아파트를 일반분양 아파트인줄 알고 가입하는 사례도 있는 만큼 홍보하는 사람의 말만 믿고 가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그 내용이 사실인지 가입 전 꼼꼼하게 세부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차후의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구경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