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공직자 행동강령 사례집 발간
진주시 공직자 행동강령 사례집 발간
  • 김영우 기자
  • 승인 2012.01.10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선정 위반사례 수록
▲ 진주시가 발간해 공무원들에게 배포한 공직자 행동강령 사례집.

진주시는 올해 공무원 청렴도 전국 최상위를 목표로 ‘공직자 행동강령 사례집’을 발간ㆍ배포해 전 직원이 숙지토록 했다. 

진주시의 이번 공직자 행동강령 사례집 발간은 직원들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품ㆍ향응수수, 알선ㆍ청탁 등, 부패행위를 사전에 예방하여 청렴도를 향상시키고, ‘시민을 감동시키는 깨끗하고 친절한 민선5기 진주시 공무원상’을 정립하기 위한 것이다.
사례집에는 전국의 공공기관 및 공직유관단체 임직원들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행동강령 위반사례를 알기 쉽게 수록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사례집의 내용은 서두에 진주시 공무원 행동강령을 수록하고, 제1장에는 행동강령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개괄적 소개와 그동안의 운영실적을, 제2장에는 행동강령 위반사례를 행위기준별로 구분하여 소개하면서 사례별 주요 행위 기준과 관련 법규를, 제3장에서는 행동강령 총칙 및 이행체계 등에 대한  상담 및 질문 내용을 정리하여 수록했다.
진주시 이춘기 감사관은 “행동강령 사례집 발간은 전국 최초로 시행한 시민감동 민원관리제, 수의계약 제도개선 등 제도적 장치와 함께 다른 공공기관과 차별화되는 비리 예방시책으로서 청렴 마인드를 극대화시켜 부정ㆍ부패 없는 깨끗한 공직사회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신뢰받고 감동을 주는 ‘민선5기 클린진주시정’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11년 공공기관 청렴도평가’ 내부청렴도 부문에서 전국 670개 공공기관 중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