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료원 ‘공공재활센터’ 10일 개소
부산의료원 ‘공공재활센터’ 10일 개소
  • 이광석기자
  • 승인 2017.03.08 18:27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고시설로 지역 공공의료 중추기관 역할 기대

부산의료원 공공재활센터가 전국 최고의 시설로 새롭게 개소한다.


부산의료원 공공재활센터는 지난해 8월 첫 삽을 떠 올해 2월말 준공을 완료하고 10일 오후 3시에 개소식을 갖는다. 개소식에는 서병수 부산광역시장, 백종헌 부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부산대, 동아대, 고신대, 부산백병원 병원장과 지역의료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공공재활센터 개소는 부산시와 부산의료원이 보건복지부 국고지원 기능특성화사업에 선정되어 추진하였으며, 공익적 재활기능강화 및 공공재활의 표준모델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국 34개 의료원 중 최대시설이며 전국 최고의 시설로 뇌졸중 등 기존의 재활치료 영역과 신경계, 근골격계, 발달 및 뇌병변 장애 치료, 심장·호흡 재활치료, 재활 교육실 등이 있으며 최신 재활장비 86종을 도입하고 총 면적은 2379㎡로 2개층으로 운영한다.

재활센터는 신경계 재활을 선도하고 재활특성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발달 및 뇌병변 장애인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지역 공공의료의 중추기관으로서 공공성을 추구하는 사업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다.

환자의 기능 회복을 높이고 재활과정을 통해 최대한 빨리 가정 및 사회 복귀를 돕는 지원 프로그램 제공과 대학, 재활, 요양 병원 등 관련 기관들과 연계하여 환자 진료 및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고객 편의를 위해 분야별 재활공간을 그룹화하여 환자의 편의성과 효율적인 기능 연계가 가능하도록 배치하였으며, 각 실은 슬라이딩 도어 및 칸막이로 연결하여 공간 효율을 극대화하고 필요에 따라 개폐하여 대형 치료공간으로 활용을 가능토록 설계되었다.

그리고 부산의료원의 자랑거리인 화지산 치유의 숲길이 조성이 되어있어 자연채광 및 조망을 강조하여 밝고 쾌적한 재활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최창화 부산의료원장은 “지역주민과 취약계층(노인, 장애인, 소아 등)을 대상으로 최상의 재활서비스 제공뿐만이 아니라 질병 예방 및 건강증진을 포함한 포괄적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와 부산의료원은, 몸이 불편한 환자들에게 맞춤형으로 설계된 최상의 재활치료환경 구축으로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향후 부산의료원 내 부산공공의료연구소,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그리고 지역 의료기관과 함께 전문적인 서비스 및 공공재활과 관련된 연구를 체계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