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남 민심 반영한 정책 세운다
민주당 경남 민심 반영한 정책 세운다
  • 김영우 선임기자
  • 승인 2017.03.09 18:34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당 ‘경남 공약개발 정책토론회’ 개최
▲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단디정책연구소는 8일 오후 창원시의회에서 지방의원, 교수,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지역 정책 및 공약 개발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단디정책연구소(소장 공윤권)는 8일 오후 7시 창원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지방의원, 교수,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지역 정책 및 공약 개발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의 경남지역 공약에 반영할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 패널은 ▲지난 대선 후보 공약 비교 분석 ▲공약 기조 선명성 및 방향성 제안 ▲정책 선정 과정의 중요성 ▲지역 공약 실천적 한계 ▲주요 현안 진단 및 대안 제시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회는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놓는 ‘브레인스토밍’ 형식으로 진행됐다.

김지수 도의회 의원은 지난 대선 각 후보의 경남 공약을 비교하고 지역 대선공약의 한계를 지적했다. 김지수 의원은 공약수립 방향으로 ▲지역(단체)대립형 현안사업에 대한 입장 정리 필요 ▲지역 개발 중심 사업 지양 ▲적정규모의 공약 개발 등을 제안했다.

최상한 경상대 행정학과 교수는 정책 추진 배경과 내용, 기대효과 등을 제시하며 세 가지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최상한 교수는 ▲진주사천 국제공항 설립 ▲경남 광역 대중교통망 구축 ▲국립 경남대학교 설립(경상대·창원대·경남과기대 통폐합) 등을 제안했다.

김영훈 경남대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조선해양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 및 구조고도화를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조선과 조선해양기자재, 해양플랜트, 해양레저 등 분야별 정책을 밝혔다.

차예경 양산시의원은 학교급식법 개정과 지방 분권, 경남도의 원전 주변 30km 이내 인구밀집 지역에 대한 대책과 재해와 재난 대비책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유묵 마창진참여자치연대 사무처장은 “조기 대선의 성격과 특수성을 반영한 정책과 공약을 선정해야 한다”며 “적폐청산과 새로운 사회 건설을 요구하는 촛불민심을 정책으로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차윤재 낙동강네트워크 대표는 “정부와 경남도, 각 시군이 추진하는 사업과 관련해 갈등의 원인은 지역발전과 개발을 동일하게 보고 있는 것”이라며“개발주의 일변도에서 환경과 생태 가치로 전환하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경영 경남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여성의 경제력 강화와 비현실적인 차별구조 개선 ▲여성한부모에 대한 공공임대주택 무상지원과 우선 채용 ▲여성건강지원센터 여성의 질병의 특성 파악과 비인권 진료개선 등 여성과 성평등 분야의 정책을 제안했다.

김영봉 창원대학교 취업전담 교수는 청년실업률 증가 원인, 청년취업의 고용 특징 등을 살펴보고 진로 중심의 진학설계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문했다.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대표는 우리나라 전력수급 현황 등을 설명하며 노후 원전의 즉각적인 폐기를 주장했다.

단디정책연구소는 이날 토론회를 시작으로 두 차례 정책토론회를 더 개최할 계획이며 경남정책개발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경남도당도 토론회와 함께 홈페이지 등을 통해 도민에게 직접 정책제안을 받는 공모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