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봄철 나무심기에 도민 모두 동참을
사설-봄철 나무심기에 도민 모두 동참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3.14 18:3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의 가치와 기능은 나날이 소중함을 더하고 있다. 이제 산림은 자원적 측면을 넘어 나무·숲과 함께하는 삶의 개념·기능이 다방면으로 확대되고 있다. 국가적으로 산림녹화 사업에 치중한 것이 지구환경보존 차원의 탄소배출권 거래제까지 시행하게 했다. 나아가 울창한 산림이 빚어내는 수려한 자연경관을 통해 관광·휴양·레저 활동을 즐기게 됐다. 정서적 측면과 산림에서 주어지는 건강한 식자재 등의 임산물도 중요하다. 한마디로 산림은 효용가치가 넘쳐난다.


경남도는 17일 내 나무를 갖고, 심고, 가꾸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내나무 갖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제72회 식목일을 기념한 나무 나누어주기 행사는 편백 등 3종 7000여본을 도민에게 제공하고 직접 심은 나무에 걸 수 있는 나무이름표도 배부한다. 도내 시·군에서도 함께 진행되는 이 행사는 내달 15일까지 지정된 날짜에 총 12만그루를 1인당 2~5그루씩 선착순으로 제공하며 도민참여 나무심기 행사에 참여도 가능하다.

최근 들어서는 산에서 뿐만 아니라 도심지에서도 나무심기 운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이제는 식목일에만 나무를 심을 것이 아니라 연중 심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우선 봄철과 가을철로 나눠 나무를 대대적으로 심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결혼, 출산 등 기념일에도 나무 심는 운동을 전개하자. 부모나무, 스승의 나무 등 감사의 내 나무 갖기 운동도 전개해 볼만하다.

나무를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호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특히 산불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무를 심고 가꾸는 일에 도민들이 동참하자. 아울러 애써 가꾼 산림을 지키기 위해 산불예방에도 총력을 쏟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