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확실히 알고 갑시다!
기고-확실히 알고 갑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4.03 18:4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영수/사천경찰서 경비교통과 교통관리계 경위
 

강영수/사천경찰서 경비교통과 교통관리계 경위-확실히 알고 갑시다!


회전교차로란 차량이 한쪽 방향으로 돌며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형 교차로로 1960년대 영국이 개발한 것으로 일반 교차로와 달리 신호등이 없으며 진입 속도를 줄여야 하기 때문에 교통사고의 가능성이 일반 교차로보다 적고 신호대기가 없어 동기간 많은 차량이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현재 많은 교차로에 도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회전교차로를 유심히 살펴보면 진입로에 ‘회전차량 우선’이라는 표지판을 볼 수 있는데 현재 많은 운전자분들이 회전교차로 상 우선차량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위험한 상황과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회전교차로 내에서 진행 중인 차량이 우선이고 진입하는 차량은 우선 멈춤과 서행을 통하여 방향 지시등을 켜고 진입하여야만함에도 진입 차량의 우선 멈춤은 커녕 위험할 정도로 진행 중인 차량에는 관심도 없이 진입을 하고 있다. 우리 사천시의 경우 많지 않은 교통량이라 순간적인 진행차량의 멈춤에도 많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뿐이지 자칫 이기적인 운행은 후방 접촉사고뿐 아니라 연쇄충돌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

따라 시민들의 회전교차로 합류 시점과 규칙에 대해 익숙해져야 한다.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은 첫째,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한다. 둘째, 진입차량은 회전차량에 양보한다. 셋째, 회전교차로 진입 시 서행한다. 넷째, 회전교차로 진입 시 적절한 방향지시등을 켠다. 마지막으로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고 안전하게 회전차로에서 빠져나온다.

회전교차로에서 뿐만 아니라 어떤 도로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배려하고 양보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며 우리 운전자분들께서 꼭 실천하여 회전교차로에서의 문제점이 사라지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